젬알토·핑거프린트·프리시스·ST, 가전제품용 보안 지문 인증 시연
상태바
젬알토·핑거프린트·프리시스·ST, 가전제품용 보안 지문 인증 시연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02.22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젬알토, 핑거프린트카드(Fingerprint Cards), 프리시스바이오메트릭스(Precise Biometrics),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공동으로 생체 지문 인증용 엔드투엔드 보안 아키텍처를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6(Mobile World Congress 2016)’에서 공개한다.

이를 통해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사들은 소비자 친화적인 본 솔루션을 차세대 웨어러블 및 가전기기에 쉽게 도입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개념증명 단계에 있는 본 솔루션은 결제, 전자발권, 디지털 액세스 및 고강도 이중 인증 어플리케이션에 쓰이는 기존의 사용자 이름·비밀번호 인증 방식을 신속하고 안전한 지문 인식 방식으로 대체한다.

이 스마트워치용 솔루션은 핑거프린트카드의 지문 센서, 프리시스바이오메트릭스의 지문 소프트웨어, 그리고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시큐어 NFC(Secure NFC) 솔루션과 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탑재하고 있으며, 4개사가 공동으로 시연에 나서가 된다.

젬알토는 사용자의 신원정보가 저장된 업텍 인베디드보안칩(UpTeq eSE), 사용자 생체 데이터 대응 센서가 인식하는 지문을 인증하는 매치온카드(Match-On-Card) 애플리케이션을 공급한다. 또한 다채로운 보안 애플리케이션, 제품의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솔루션을 관리하는 앨리니스 트러스티드 서비스 허브(TSH)도 포함된다.

핑거프린트카드는 최첨단 지문인식 센서, 그리고 대단히 낮은 수준의 전력 소비와 컴팩트함을 갖춘 폼팩터를 공급한다.

프리시스바이오메트릭스는 알고리즘 솔루션인 ‘프리시스바이오메트릭스 임베디드’에 기반한 지문 소프트웨어를 공급한다. 이 솔루션은 스마트카드, 웨어러블, 자동차, 자물쇠 및 개인식별 토큰 등 제한적 형태의 플랫폼에 장착되는 소형 지문 센서 제품에 편리성과 보안성을 갖춘 지문 인식 기능을 제공한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32비트 ARM 시큐어코어 SC300 기반의 ST21NFC 근거리통신 컨트롤러와 ST33 임베디드 보안칩으로 구성된 ST54 시스템인패키지(SIP) 솔루션을 공급해 젬알토의 매치온카드를 호스팅한다. 또한 어플리케이션을 관리하는 STM32 ARM 코어텍스-M 기반의 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도 포함한다.

최종 사용자는 이 솔루션을 통해 수많은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 조합을 기억해야 하는 복잡성을 경험하지 않고도 결제, 보안 이메일, 정부 ID 프로그램과 같은 필수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할 수 있다. 또한 가전제품 시장에는 FIDO 얼라이언스(Fast IDentity Online, www.fidoalliance.org) 사양에 기초한 보안 인증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제조사들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한다.

생체지문 인증 방식은 사용자가 거쳐야 하는 절차를 줄이면서도 보안성은 유지하기 때문에 모바일 커넥티비티, 결제, 전자민원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