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속도 관문 20Gbps, SK텔레콤 현장시연 성공
상태바
5G 속도 관문 20Gbps, SK텔레콤 현장시연 성공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2.22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5Gbps 5G 시연…3D 홀로그램 등 5G 활용 미래 서비스도 MWC서 시연

SK텔레콤이 MWC 2016에서 5G 속도 기준의 관문이 되고 있는 20Gbps 현장 시연에 성공했다. SK텔레콤측은 연구실 환경에서만 가능했던 속도를 공공장소에서 선보인 것은 자사가 처음으로, 이번 속도 시연을 통해 대한민국이 글로벌 5G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됐다고 자평했다.

20Gbps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정의한 5G 기준 속도로, SK텔레콤은 초고주파 대역에서 ‘센티미터(cmWave)-밀리미터파(mmWave)’, ‘다중안테나’ 등 핵심 기술들을 결합해 ‘20Gbps’ 이상 5G 속도를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고 전했다.

▲ MWC가 열리는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SK텔레콤 전시관에서 현지 진행 요원들이 5G 부스를 소개하고 있다.

MWC 2016에서 SK텔레콤은 20.5Gbps 속도로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하는 5G 시연을 성공했다. 20.5Gbps속도의 데이터 전송은 LTE 75Mbps 데이터 전송보다 약 270배 빠른 속도로, UHD 영화 한 편(약 20GB)을 약 8초 만에 전송할 수 있는 속도이다.

SK텔레콤은 이번 MWC에서 5G를 실시간으로 시연하기 위해 지난 4개월간 노키아, 에릭슨, 인텔 등 글로벌 ICT 기업들과 협업하며 기술 개발에 매진해왔으며, 대중에게 안정적으로 시연할 수 있는 완성형 5G를 공개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5G시대, 이러한 빠른 속도로 실감형 멀티미디어 전송이 가능해진다. SK텔레콤은 이번 MWC에서 5G를 활용한 미래 서비스 예시로, 360도 어느 곳에서나 사물의 형상을 볼 수 있는 ‘3D 홀로그램 통신’을 시연했다.

10×10×10㎝ 크기의 ‘3D 홀로그램’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5G 환경에서 가능한 초당 1GB(8Gbps) 속도의 데이터 통신을 필요로 한다. 3D홀로그램 기술이 상용화되면 마치 상대방이 바로 앞에 있는 듯이 홀로그램 통화나 회의를 하거나, 유명가수의 콘서트를 감상할 수 있게 된다.

▲ MWC가 열리는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SK텔레콤 전시관에서 SK텔레콤 직원과 인텔 직원이 5G 단말 프로토타입을 시연하고 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6GHz 이상 초고주파 대역에서 기가(Gbps)급 속도, 응답속도 1ms 이하(0.001초)를 지원하는 5G단말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5G 단말은 자율주행차간 정보 교환을 위한 핵심 요소 중 하나로 이를 자율주행차에 탑재하면 응답속도가 1ms이하의 차량 간 실시간 정보 교환을 통해 사고 위험을 대폭 줄일 수 있다.

현재 국내에 보편화된 LTE는 응답속도(Latency)가 평균 30ms(0.03초)로, 100km/h로 주행 중인 차가 초당 약 28m를 이동함을 고려할 때, 차량간 정보 교환에 적용하기 어려움이 있다.

이번 5G단말 공개는 SK텔레콤과 인텔이 ‘5G 기술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6개월만의 성과이다. SK텔레콤은 이번 MWC에서 공개한 5G 단말이 데스크탑 크기이지만, 기술 진화 속도를 볼 때 내년 이후에는 스마트폰 크기의 5G 단말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SK텔레콤은 에릭슨과 협업한 5G 유선 인프라 핵심기술인 ‘네트워크 슬라이싱’도 이번 MWC에서 선보였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유선 설비인 코어 네트워크를 SW화하고 다수의 독립적인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해 고객 맞춤형(On-Demand)으로 재설정 할 수 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 다수의 밀리미터파 기지국이 구축된 환경에서 끊김 없는 5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밀리미터파 기지국간 핸드오버 기술도 선보였다.

SK텔레콤은 차세대 플랫폼 혁신을 이끌 완벽한 인프라로써 ▲유-무선을 아우르는 5G 네트워크 구축 ▲글로벌 ICT 리더들과의 협력을 통한 미래형 서비스 개발 ▲국내외를 아우르는 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5G 추진전략’으로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내년 세계 최초 시범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최진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CTO)은 “5G는 단순히 기술 발전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고, 기술-서비스-생태계 모두를 아우르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며, “네트워크 구조 혁신을 통한 경험의 혁신을 이루기까지 다양한 파트너들과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5G 시대를 이끌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