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네트워크기반의 영상방범시스템
상태바
무선네트워크기반의 영상방범시스템
  • CCTV뉴스
  • 승인 2009.08.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방범시스템은 무선통신 네트워크기술을 기반으로 주제어장치에서 감지기로부터 이상징후를 인지하고, 카메라와 연동하여 제3자의 침입 경로, 현장 상황 등 각종 정보를 축적하여 범죄 예방에 활용된다.

영상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장 상황을 직접 보면서 출동요원의 출동 여부를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주제어장치에 의해 제어되는 무선감지기와 무선카메라를 포함하는 다수의 제어대상 장치들과의 통신은 IEEE802.15.4의 무선통신기술과 지그비 프로토콜을 이용한 무선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다.

또한 관제센터의 관제서버와 연동되는 주제어장치와의 통신은 W-CDMA(Wideband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네트워크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최근 휴비시스에서 발표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존의 무인방범시스템은 관제센터에서 주택/상점/사무실/아파트/빌딩 등의 출입문이나 창문에 설치된 감지기를 통해 단순히 감지기의 개폐 이상만을 파악하고 현장요원에게 출동지시를 내리는 모니터링 위주의 단순한 시스템(Monitoring System)이다. 제3자의 무단침입 등 이상이 발생하는 것을 감지하는 감지기는 유선으로 접속된 기계적인 접점이나, 또는 전자 스위치를 이용하여 온(On) 또는 오프(Off)되는 유선감지기이다.

이러한 유선 감지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케이블 배선 공사, 덕트 공사, 배관 공사 등의 시공이 필수적이고, 설치 장소의 구조상 설치가 용이하지 않을 수 있으며, 설치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이 있다. 특히 이와 같은 유선감지기를 이용한 유선네트워크 구축은 침입경로가 많고, 경계 구역이 복잡한 주택/아파트/빌라/상점 등의 무인방범시스템에서는 설치 공사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유선감지기의 설치 숫자가 제한적이며, 이와 더불어 보안장치들의 보안성이 취약하다는 문제점들이 있다.

또한 감시카메라를 사용하여 영상경비를 하는 시스템에서는 카메라에서 촬상된 이미지 영상정보를 처리하여 유선 인터넷망을 매개로 관제센터의 관제서버에 전송하는 시스템으로 단순하게 영상 모니터링 위주의 관제 및 출동 서비스를 수행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지그비 무선네트워크 기술과 무선카메라 연동

종래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유선 네크워크망으로 접속된 각종 감지기와 주장치로 되어 있는 종래 무인방범시스템에 지그비 무선네트워크 기술과 영상기술 기반의 무선카메라가 연동하도록 구비하여 무선으로 접속되도록 구현한다.

그리고 고속데이터 전송속도를 제공하는 WCDMA(Wideband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의 HSDPA(High Speed Down Packet Access) 이동통신 무선접속 기술을 이에 융합하여 출동관제의 적시성을 확보하고, 오보율을 최소화하며, 사용자가 위기 상황에서 휴대하는 사용자 단말기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하여 촬영한 이미지 영상을 관제센터로 전송하도록 구비하여 사용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세이프가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는 영상방범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무선통신 네트워크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주제어장치에서 감지기로부터 이상 징후를 인지하고, 카메라와 연동하여 제3자의 침입 경로, 현장 상황 등 각종 정보를 축적하여 범죄 예방에 활용되며, 영상 전송이 가능하므로 현장 상황을 직접 보면서 출동요원의 출동 여부를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주제어장치에 의해 제어되는 무선 감지기와 무선카메라를 포함하는 다수의 제어 대상 장치들과의 통신은 IEEE 802.15.4의 무선통신 기술과 지그비 프로토콜로 연동되는 무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고, 관제센터의 관제서버와 연동되는 주제어장치와의 통신은 W-CDMA 네트워크기술로 접속되는 영상방범시스템이다.

무인영상 방법 및 방재시스템의 서비스 분야에서 널리 사용

위와 같은 구성 및 방법에 따라, 무선통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주제어장치에서 감지기로부터 이상 징후를 인지하고, 카메라와 연동하여 제3자의 침입 경로, 현장 상황 등 각종 정보를 축적하여 범죄 예방에 활용되며, 영상 전송이 가능함으로 현장 상황을 직접 보면서 출동요원의 출동 여부를 신속하게 결정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존 무인방범시스템의 유선감지기에 무선통신기술과 영상기술 기반의 무선카메라를 연동하고, W-CDMA 이동통신 접속기술을 융합한 이 기술은 무선감지기, 무선카메라 및 주제어장치들의 설치를 용이하게 한다. 또한 출동의 적시성이 확보되며, 오보율을 최소화하여 빈번한 출동서비스를 줄이고, 이에 따른 운영관리비가 보다 적게 소요되게 함으로써 무인영상방범 및 방재시스템의 서비스분야에 널리 사용될 수 있다.

침입경로가 다양하고 경계 구역이 복잡한 주택/아파트/빌라/상점/빌딩 등 방범시스템에서는 보안장치들의 추가 설치를 위한 확장성이 우수함으로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영상방범시스템의 구축이 가능하다. 위기 상황에서는 사용자가 휴대하는 사용자단말기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하여 촬영한 이미지영상을 관제센터로 전송할 수 있도록 구비하여 사용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퍼스널세이프가드 서비스를 제공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이상에서 설명한 것은 이 기술에 따른 영상방범시스템을 실시하기 위한 하나의 실시 예에 불과한 것으로서, 이 기술은 하나의 실시 예에 한정되지 않고 이 기술에 속하는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라면 누구든지 다양하게 변경실시가 가능한 범위까지 기술적 사상이 있다.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IEEE802.15.4의 무선통신기술 및 지그비 프로토콜과 WCDMA 네트워크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영상방범시스템은 관제센터의 관제서버로부터 생성된 제어정보가 주제어장치로 전송된다. 주제어장치로부터의 상황정보는 관제센터로 계층별 암호화 프로토콜에 의해 전송되도록 상호 접속되는 영상방범시스템이며, 관제센터와 관제센터에 접속되는 주제어장치와의 통신은 W-CDMA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다.
 
또한 주제어장치와 주제어장치에 의해 제어되는 무선감지기와 무선카메라를 포함하는 다수의 제어대상장치들과의 통신은 IEEE802.15.4의 무선통신기술과 지그비 프로토콜을 적용하고, 제어대상장치들간의 통신도 IEEE802.15.4의 무선통신기술과 지그비 프로토콜을 이용한다.

위의 주제어장치는 관제센터의 관제서버로부터 전송된 제어정보에 따라 각 구성요소의 제어동작을 수행하고, 다수의 무선감지기와 무선카메라를 포함하는 제어대상장치로부터 전송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가공처리한다. 그리고 무선 카메라로부터 전송된 이미지 정보에 대한 지그비 데이터 패킷을 실시간으로 W-CDMA 데이터포멧 또는 유선망 데이터포멧으로 트랜스코딩(Transcoding)하여 내부 메모리에 저장하고, 이 가공 처리된 정보를 관제서버로 전송한다.

이러한 주제어장치에는 주장치 제어유니트, 유선통신망접속 인터페이스, W-CDMA유니트, 지그비유니트, 무선랜유니트, 전원부 및 배터리부를 구비하고 있다. 무선감지기는 IEEE 802.15.4의 무선통신기술과 지그비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주제어장치와의 데이터 통신을 위한 제어를 수행한다.

주제어장치로부터의 제어명령에 따라 각 구성요소의 제어동작을 수행하며, 센서유니트의 센서에 의해 감지된 상태정보를 무선신호로 변환하여 주제어 장치에 전송한다. 이 무선감지기에는 제어유니트, 센서유니트, 지그비유니트, 전원부 및 배터리부를 구비하고 있다.

그리고 무선카메라는 IEEE802.15.4의 무선통신기술과 지그비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주제어장치와의 데이터 통신을 위한 제어를 수행하고, 주제어장치로부터의 제어명령에 따라 각 구성요소의 제어동작을 수행한다. 카메라유니트의 이미지 센서에 의해 촬상되어 디지털 이미지 정보로 변환된 후, 비디오 엔코더에서 압축되어 내장 메모리에 저장된 이미지정보를 무선신호로 변환하여 주제어장치에 전송한다.

이러한 무선카메라에는 제어유니트, 카메라유니트, 지그비유니트, 무선랜유니트, 전원부 및 배터리부를 구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기술의 주요 구성은 사용자단말기, 주제어장치, 무선 감지기, 무선카메라를 구비하여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도면 1을 보면 이 기술에 따른 영상방범시스템은 경계 구역내에 설치된 각종 감지기로부터 이상징후가 발생할 때 생성되는 정보를 가공하여 지그비 네트워크와 이의 RF 안테나를 통해 전송하는 무선감지기와 이러한 전송된 정보를 수신하는 주제어장치의 지그비RF 안테나및 내장된 지그비유니트를 통해 수신된 이상징후 정보를 가공하여, W-CDMA 이통사망이나 전용망을 통하여 관제센터에 가공된 정보를 전송하는 주제어장치를 포함한다.

또한 이상징후가 발생할 때 무선카메라가 이를 촬영하여 주제어장치에 이미지 정보를 전송하고, RF 안테나 및 내장된 지그비유니트를 통해 수신된 이상징후 정보를 주제어장치에서 가공하여 관제센터에 가공된 정보를 전송하고, 관제센터에서는 수신된 정보를 통하여 제3자의 침입 경로, 현장 상황 등을 판단하여 요원의 출동을 포함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게 한다. 또한 출동요원단 말기에 관제센터에서 현장 상황에 대한 영상정보를 전송하여 출동요원이 보다 신속한 대응과 조치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구현한다.

관제센터에서 W-CDMA망을 매개하여 사용자가 휴대하는 사용자단말기에 현장 상황에 대한 영상정보를 전송하며, 그리고 사용자가 위기 상황에서 휴대하는 사용자단말기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하여 촬영한 이미지 영상을 관제센터로 전송할 수 있도록 구비하여 사용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세이프가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포함하는 영상방범시스템이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영상방범시스템의 기본시스템 구성도(도면 1)는 무선감지기, 무선카메라, 주제어장치, 지그비 RF 안테나, W-CDMA 안테나, W-CDMA기지국, 이통사 서버, 사용자단말기, 출동요원단말기, 관제센터 및 전용망으로 구성된다. 여기에서 사용자단말기에는 휴대폰단말기이거나 또는 스마트폰이거나 또는 전용단말기가 구비된다.

그리고 주제어장치에서 가공된 정보를 관제센터에 전송되는 전송망은 주제어장치와 관제센터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방범관제서비스 업체의 전용망과 이통사의 기지국 및 서버를 경유하여 연결되는 이통사 전용망으로 이루어진다.


도면 2는 도면 1에서 도시된 주제어장치의 세부 구성블록도로서, 주장치제어유니트, 지그비유니트, WCDMA유니트, 유선통신망접속유니트, 전원부, 배터리, 메모리, 무선랜유니트, 지그비 RF 안테나 및 W-CDMA 안테나로 구성된다.

주장치제어유니트는 지그비유니트로부터 전송된 무선감지기와 무선카메라의 상황정보를 실시간으로 가공처리하여 W-CDMA유니트를 통하여 이통사의 기지국 및 서버에 전송하고, 전송된 정보는 이통사 전용망을 경유하여 관제센터의 관제서버로 보내진다.

또한 주장치제어유니트에서 실시간 가공처리된 정보는 유선통신망접속인터페이스를 매개하여 인터넷망을 통하여 관제센터의 관제서버로 전송될 수 있다. 그리고 관제센터로부터 발생된 제어정보는 이통사W-CDMA망이나, 유선인터넷망을 경유하여 주제어장치로 전송되고, 주제어장치에서는 전달된 제어정보에 의해 이의 제어를 수행한다. 주장치제어유니트에는 관제서버로 전송되는 정보를 변환하여 저장하고 이를 전송하기 위한 내부 메모리를 포함한다.

주장치제어유니트는 무선 카메라에서 캡쳐된 이미지 정보를 지그비유니트를 통하여 수신된 지그비 데이터 패킷과 웹카메라로 부터 촬상된 이미지 정보를 무선랜유니트를 통하여 수신된 무선랜 데이터 패킷을 실시간으로 W-CDMA 데이터포멧 또는 해당하는 유선망 데이터포멧으로 트랜스코딩(Transcodding)하여 메모리에 저장하고, 이러한 가공 처리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제센터의 관제서버로 전송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상기 유선통신망접속유니트는 원거리에 위치한 관제서버에서 유선통신망을 경유하여 제어대상장치의 제어를 수행하고, 상태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유선통신망에 접속하기 위한 구성이다.

여기서, 유선통신망이 공중전화망일 경우에는 유선통신망접속유니트는 공중전화접속인터페이스이며, 유선 인터넷망일 경우에는 이너넷 접속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지며, 또한 웹 카메라를 포함한 다수의 이더넷 장치가 접속될 수 있도록 이너넷허브 기능을 구비한다.

상기 무선랜유니트는 IEEE802.11b/g/a 무선통신기술을 이용하며, 웹 카메라로부터 전송된 영상정보를 WCDMA유니트이나 또는 유선통신망접속유니트를 매개하여 관제센터의 관제서버로 전송하며, 웹 카메라를 포함한 다수의 이더넷 장치가 접속될 수 있도록 액세스포인트(AP: Access Point) 기능을 구비한다. 무선랜유니트에 장착되는 RF안테나는 내장형이거나 또는 외장형으로 구성된다.

고속데이터 전송속도를 제공하는 이동통신 무선접속기술인 W-CDMA 유니트는 음성, 인터넷 접속, 영상회의와 같은 고속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1.5M bps보다 빠른 전송 속도가 요구되므로 HSDPA(High Speed Down Packet Access: 고속하향패킷접속)를 지원한다. HSDPA는 비동기식 3세대인 W-CDMA의 전송속도를 상향 2Mbps, 하향 14Mbps로 향상시킨 무선접속기술로 동기식 CDMA 2000 1x EVDO(EVolution Data Only)보다 전송속도가 빠르므로 고품질의 영상전화, 고속 데이터 서비스 등이 가능하다.

주장치제어유니트에 의해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는 계층별 암호화 프로토콜에 의해 W-CDMA유니트를 통하여 관제센터의 관제서버로 전송되거나, 관제서버로부터 제어 정보를 수신한다.

지그비유니트에 사용되는 무선통신방식은 IEEE802.15.4의 무선통신기술과 지그비 얼라이언스에서 규정한 표준프로토콜을 적용하며, 지그비 표준에서 정의하는 코디네이터와 네트워크 디바이스를 주제어장치에 구비된 지그비 유니트와 제어대상장치인 무선감지기 및 무선카메라를 대응시켜 시스템을 구성한다.

이에 따라 지그비 유니트는 지그비코디네이터로써 지그비네트워크에서 네트워크 디바이스들과 연동하여 이들을 동기화 시키거나, 결합하거나, 또는 네트워크로부터 분리시키는 등 관리 기능을 수행하고, 자유로이 네트워크를 확장하여 구성할 수 있도록 풀펑션디바이스(Full Function Device)이며, 엔드디바이스(End Device)들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디바이스들을 바인딩(Binding)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네트워크 구성에서도 스타(Star) 방식, 메쉬(Mesh) 방식, 또는 클러스트 트리(Cluster Tree) 방식을 적용하여 네트워크의 확장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구현한다. 지그비 유니트의 구성은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RF데이터 모뎀, IEEE802.15.4 MAC 레이어(Media Access Control Layer), 네트워크 레이어(Network Layer) 등의 하드와이어드(Hard Wired) 부분과 지그비 스택(ZigBee Stack), 계층별 SSP(Security Service Provider), 어플리케이션 프로파일(Application Profile)를 포함하여 구현한다.

지그비유니트에서 네트워크 디바이스(Network De-vice)들과의 제어 정보와 데이터의 송수신은 계층별 암호화를 포함한 지그비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전송된다.

전원부는 입력된 교류 전원을 직류전원으로 인버팅(Inverting)한 후, 각 구성요소에 필요한 전압레벨로 변환하여 공급하거나, 또는 입력된 직류전원을 각 구성요소에 필요한 전압레벨로 변환하여 공급하기 위한 전원 변환부와 배터리가 충전지로 구성되는 경우에는 충전회로를 통하여 충전용 배터리에 충전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충전부를 포함하며, 주제어장치의 소모전력을 줄이기 위해 각 구성요소들이 유휴상태(Idle Status)일 경우에는 소모전력을 줄이기 위해 소모전력절감모드(Power Consumption Saving Mode)를 지원하는 소모전력제어부로 구성되어진다. 배터리는 건전지이거나 또는 충전지로 구성되는 전원 공급을 위한 구성으로 이루어진다.


도면 3은 도면 1에서 도시된 무선감지기의 세부적인 구성 블록도이다. 주제어장치로부터의 제어대상인 무선감지기는 제어유니트, 지그비유니트, 센서유니트, 전원부 및 배터리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상기 제어유니트는 지그비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주제어장치와의 데이터 통신을 위한 제어를 수행함과 동시에 주제어장치로부터의 제어명령에 따라 각 구성요소의 제어동작을 수행한다.

또한 센서유니트의 센서에 의해 감지신호가 발생할 경우에는 지그비유니트를 통하여 이의 상태정보를 무선신호로 변환하여 주제어장치에 전송한다. 상기 센서유니트는 센서구동부와 센서로 구성되며, 센서에 의해 감지된 신호는 센서구동부가 이를 변환하여 제어유니트에 전달된다.

센서유니트의 센서에는 다양한 종류의 센서들이 각각 장착되며, 이러한 센서들에는 바이오 센서, 적외선 센서, 마그네틱센서, 충격센서 열선센서, 진동센서, 금고개페센서, 화재감지센서, 가스감지센서, 창문개폐센서가 구비될 수 있고, 또한 위급 상황을 알릴 수 있는 비상스위치가 장착될 수도 있다.

지그비 유니트는 지그비 네트워크에서 라우터 기능을 수행하는 풀펑션디바이스(Full Function Device)이거나 또는 축소펑션디바이스(Reduced Function Device)로 구현되며,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RF데이터 모뎀, IEEE 802.15.4 MAC 레이어(Media Access Control Layer), 네트워크 레이어(Network Layer) 등의 하드와이어드(Hard Wired) 부분과 지그비스택 계층별 SSP(Security Service Provider)를 포함 하여 구성된다.

같은 도면에서 명기된 지그비 유니트는 코디네이터(Coordinator) 역할을 수행하는 주제어장치의 지그비유니트와 네트워크 디바이스들과의 제어 정보 및 데이터의 송수신은 계층별 암호화를 포함한 지그비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지그비 RF안테나를 통하여 이를 전송한다.
 
전원부는 입력된 교류 전원을 직류전원으로 인버팅한 후, 각 구성요소에 필요한 전압레벨로 변환하여 공급하거나, 또는 입력된 직류전원을 각 구성요소에 필요한 전압레벨로 변환하여 공급하기 위한 전원 변환부와 배터리가 충전지로 구성되는 경우에는 충전회로를 통하여 충전용 배터리에 충전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충전부를 포함한다. 무선감지기의 소모전력을 줄이기 위해 각 구성요소들이 유휴상태일 경우에는 소모전력을 줄이기 위해 소모전력절감모드와 초절전모드를 지원하는 소모전력제어부로 구성된다.

초절전제어모드에서는 센서유니트에만 전원이 공급되고, 제어유니트와 지그비유니트는 초슬립파워상태로 유지되며, 센서유니트의 센서에 의해 감지신호가 발생할 경우에 제어유니트와 지그비유니트가 정상동작상태로 전환되도록 구현하여 초절전제어모드가 지원되도록 한다. 배터리는 건전지이거나 또는 충전지로 구성되는 전원 공급을 위한 구성으로 이루어진다.



도면 4는 제1도에서 도시된 무선카메라의 세부적인 구성 블록도이다. 주제어장치로부터의 제어대상장치인 무선카메라는 제어유니트, 지그비유니트, 카메라유니트, 전원부, 배터리, 메모리 및 무선랜유니트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무선랜유니트는 본 무선카메라의 지원되는 기능에 따라 구성에서 제외되어 구비된다.

제어유니트는 지그비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주제어장치와의 데이터 통신을 위한 제어를 수행함과 동시에 주제어장치로부터의 제어명령에 따라 각 구성요소의 제어동작을 수행한다. 또한 카메라유니트의 이미지 센서에 의해 렌즈를 통해 입력되는 이미지정보는 촬상되어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되고, 전기적 신호로 변환된 이미지정보는 아날로그/디지털 변환부에서 디지털 이미지신호로 변환된다. 이러한 디지털 이미지신호로 변환된 이미지정보는 비디오 엔코더에서 실시간으로 M-JEPG(Motion JPEG)이나 H.264 또는 MPEG-4로 변환되고, 압축되어 메모리에 저장된다.

메모리에 저장된 이미지정보는 제어유니트에 의해 지그비유니트의 RF데이터모뎀이나 또는 무선랜유니트를 매개하여 무선신호로 변환되어 주제어장치에 전송한다. 카메라유니트는 이미지센서, 센서구동부, 비디오엔코더로 구성되며, 이미지센서에는 CCD형 이미지 센서이거나 또는 CMOS형 이미지센서가 구비된다.

상기 지그비 유니트는 지그비 네트워크에서 라우터 기능을 수행하는 풀 펑션 디바이스이거나 또는 축소 펑션 디바이스로 구현되며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RF데이터 모뎀, IEEE 802.15.4 MAC 레이어, 네트워크 레이어 등의 하드와이어드부분과 지그비 스택, 계층별 SSP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같은 도면에서 명기된 지그비 유니트는 코디네이터 역할을 수행하는 주제어장치의 지그비유니트와 네트워크 디바이스들과의 제어 정보 및 이미지 데이터의 송수신은 계층별 암호화를 포함한 지그비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지그비RF안테나를 통하여 이를 전송한다.

무선랜유니트는 IEEE802.11b/g/a 무선통신기술을 이용하고, 카메라유니트에 의해 촬상되어 메모리에 저장된 이미지정보를 주제어장치에 전송하며, 무선랜유니트에 장착되는 RF안테나는 내장형이거나 또는 외장형으로 구비된다.
 
전원부는 입력된 교류 전원을 직류전원으로 인버팅 한 후, 각 구성요소에 필요한 전압레벨로 변환하여 공급하거나, 또는 입력된 직류전원을 각 구성요소에 필요한 전압레벨로 변환하여 공급하기 위한 전원 변환부와 배터리가 충전지로 구성되는 경우에는 충전회로를 통하여 충전용 배터리에 충전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충전부를 포함하며, 무선감지기의 소모전력을 줄이기 위해 각 구성요소들이 유휴상태일 경우에는 소모전력을 줄이기 위해 소모전력절감모드와 초절전모드를 지원하는 소모전력제어부로 구성된다.

초절전제어모드에서는 카메라유니트에만 전원이 공급되고, 제어유니트와 지그비유니트는 초슬립파워상태로 유지되며, 카메라유니트의 이미지센서에 입력되는 이미지영상이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이미지영상과 비교하여 변화가 있을 경우에 제어유니트와 지그비유니트가 정상동작상태로 전환되도록 구현하여 초절전제어모드가 지원되도록 한다. 배터리는 건전지이거나 또는 충전지로 구성되는 전원 공급을 위한 구성으로 이루어진다.

관련 산업 이용 가능성

이와 같은 구성 및 방법에 따라, 무선통신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주제어장치에서 감지기로부터 이상징후를 인지하고, 카메라와 연동하여 제3자의 침입 경로, 현장 상황 등 각종 정보를 축적하여 범죄 예방에 활용되며, 영상 전송이 가능하므로 현장 상황을 직접 보면서 출동요원의 출동 여부를 신속하게 결정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존 무인방범시스템의 유선감지기에 무선통신기술과 영상기술 기반의 무선카메라를 연동하고, W-CDMA 이동통신접속기술을 융합한 이 기술은 무선감지기, 무선카메라 및 주제어장치들의 설치를 용이하게 하고, 출동의 적시성을 확보 및 오보율을 최소화하여 운영관리비가 보다 적게 소요되게 함으로써 무인영상방범 및 방재시스템의 서비스분야에 널리 사용될 수 있다.



<김현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