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차량 블랙박스 시장의 무한 가능성
상태바
중국, 차량 블랙박스 시장의 무한 가능성
  • 이광재
  • 승인 2013.07.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 개정으로 블랙박스 판매 희소식 앞선 기술력 기반 中 시장 적극 공략해야


자료원: 공안부교통관리국, 중국자동차협회, 바이두, 타오바오, 코트라 광저우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교통사고 제2의 목격자 '블랙박스' 

대표적인 예로 지난해 말 한국 아이돌 그룹의 차량 교통사고 현장이 블랙박스를 통해 공개 후 블랙박스 장착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영업용 차량뿐만 아니라 일반 운전자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이를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원인 규명에 따른 불필요한 경찰 인력 낭비는 물론 비용과 시간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그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블랙박스는 CCTV 역할 기능은 물론 뺑소니, 도난 및 다른 범죄사건에도 직·간접적인 역할을 해 법정 증거물로도 활용 가능하다.

또한 사소한 접촉 사고시 가해자와 피해자의 잘잘못 명확히 구분할 수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블랙박스 시장 

공안교통관리국에 따르면 2012년 중국내 교통사고는 20만4000건이 발생됐다.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6만여명이며 이는 세계 1위를 차지하는 수치다.

이에 강력한 조치 및 변화의 필요성 필요하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이에 최근 중국인민공화국도로교통법 14조가 교통안전 예방을 보장하기 위해 도로에서 운용되는 택시, 버스, 트럭, 레미콘, 견인차는 국가에서 합격된 블랙박스 장착을 의무화하도록 개정됐다.

중국 국가 표준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초등학교통학버스안전기술조건을 통해 통학버스는 운행시간, 속도, 경로, 운행기록을 저장하는 블랙박스를 의무적으로 장착(2010년 2월 19일) 해야한다.

또한 광둥성은 2011년 5월1일 기존 14조 법을 광둥성 교통 안전관리 정책부에서 수정, 국가에서 지정한 차량은(트럭, 견인차, 위험물질 운반차, 버스, 운전연습용 차량) 반드시 GPS 기능이 포함된 블랙박스를 설치해야 한다.

이를 통해 중국은 안전의식 고취로 인한 사전 사고 예방이 가능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사고 감소에 따른 점진적인 교통 선진국 이미지 부각 가능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직도 실용화 단계에 멈춰있는 현실 


이와 같이 국가에서 법을 지정했으나 현재 시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검사소에서 장착 여부 검사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설치를 하지 않고도 통과를 허용하는 불법적인 거래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는 것.

또한 운송회사 담당 책임자들이 사용방법과 기능 작용을 숙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특히 여러 회사의 경쟁으로 인해 블랙박스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무분별한 허위 제품이 난무하고 있으며 고장후에도 AS 부분이 현실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무한도전' 블랙박스 시장의 무한 가능성 

한국의 중소기업 '다육다원은 올해 초 광저우시의 대표적 자동차 동호회인 광저우처유후이에 한국 제품의 블랙박스를 협찬해 동호회 회원들로부터 좋은 호응과 평가를 받아냈다.

중국은 2012년 자동차 생산량이 1927만대를 돌파하며 세계 1위 생산국이 됐다.

2012년 중국내 차량 보유량은 이륜차를 포함해 약 2억6000만대이며 매해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나고 있다.

현재 영업용 차량 위주로 블랙박스 판매 중 향후 개인 운전자들에 대한 추가 법률 개정시 중국의 블랙박스 시장은 엄청난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사점 

개인 사용자들은 아직까지 블랙박스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황이다. 때문에 규정의 필요성을 모르는 개인 사용자들보다는 개정된 법률을 따를 수밖에 없는 영업용 차량을 목표로 적극 공략할 필요가 있다. 특히 정부 조달 및 적극적인 자세로 중국 시장을 공략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한국제품은 쉽게 고장이 나지 않는다는 장점을 살려 홍보할 필요가 있다. 중국의 터무니없는 저가 제품 및 모조품이 시장에 난무함에 따라 가격적인 측면에서 경쟁력 갖추기 힘든 실정이지만 중국 제품은 광고상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거나(프레임, 자동저장, 화소) 3개월 이내 쉽게 고장나는 경우가 태반이기에 이러한 중국 제품들의 단점을 고려해 우수한 성능의 차별화된 제품으로 중국 시장 진출이 필요한 시점이다.

중국 제품의 둔탁하고 비효율적인 디자인과 달리 한국 특유의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중국 소비자에게 접근해야만 할 것이다. 또 불필요한 액정 크기는 미관뿐만 아니라 오히려 운전시 집중을 저하시켜 사고발생의 새로운 요인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