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모바일 지도 업데이트 가속화
상태바
내비게이션·모바일 지도 업데이트 가속화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07.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철도·택지·건물 등 주(週) 단위 변화정보 9월까지 무료제공

앞으로 최신의 공공 지리정보 개방이 확대돼 공공 및 민간 분야 지도 업데이트가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임주빈)은 빠르게 변화하는 국토변화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주(週) 단위로 수정한 최신의 국토변화 지리정보를 오는 9월말까지 한시적으로 민간에 무료로 제공한다.

제공되는 내용은 공공기관에서 추진 중인 주요 도로, 철도, 하천, 택지개발에 대한 자료뿐만 아니라 민간 건축물 중 국민생활과 밀접한 병원, 마트, 어린이집 등을 포함한 55종의 시설물이 추가로 확대돼 공개된다.

국토변화 지리정보의 공개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모바일, 내비게이션 등 민간 지도의 업데이트 내용이 추가되고 및 속도가 빨라져 국민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무료제공 결정은 정보의 개방·공유를 강조하는 정부 3.0을 위한 공공정보 개방 정책과 국가기본전자지도의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이뤄지게 됐다.

또한 무료제공 기간 중 사용자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서비스 및 유통 정책을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책임운영기관인 국토지리정보원은 지난 4월부터 국가기본도 실시간 수정 체계에 따라 전 세계 지도제작 기관 중 가장 빠른 속도인 주(週)간 단위로 국토변화정보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상반기 중 주요 국토변화정보 약 2000여건, 면적 6000만㎡(축구장 면적의 약 8500배)를 국가기본도(전자지도)에 반영했다.

앞으로는 국가기본도에 하계휴가기간 및 추석기간 중에 개통 예정인 주요 도로 정보와 준공 예정정보 등을 반영해 서비스함으로써 국민편의 증진에 지속적으로 기여해나갈 계획이다.

국토변화 지리정보는 국토지리정보원 홈페이지(www.ngii.go.kr)를 통해 회원가입 및 설문조사 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