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스마트 사물 기술’, PIQ 멀티 스포츠 웨어러블 센서에 채택
상태바
ST ‘스마트 사물 기술’, PIQ 멀티 스포츠 웨어러블 센서에 채택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01.22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는 2015년에 출시된 PIQ의 스포츠 웨어러블 제품에 자사의 센싱, 제어, 통신 기술이 적용됐다고 밝혔다.

기량 측정 및 코칭용으로 골프와 테니스 분야에 처음 소개된 PIQ의 멀티 스포츠 센서는 다중 축으로 손과 손목의 움직임을 추적해 정확한 3D 분석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운동 기량 및 기법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제품 크기는 44 x 39 x 5미리미터, 무게는 10그램에 불과하여 손목 밴드에 착용하거나 골프 장갑에 직접 끼우기, 장갑 스트랩에 부착 하는 것도 손쉽게 가능하다.

▲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는 2015년에 출시된 PIQ의 스포츠 웨어러블 제품에 자사의 센싱, 제어, 통신 기술이 적용됐다고 밝혔다.

테니스 분야에서는 프랑스의 테니스 스트링 및 라켓 제조회사인 바볼라트(Babolat)와 협력했다. 손목 디스플레이로 속도와 리프트와 같은 통계를 보여주고 각 샷의 데이터는 자세한 분석을 위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공유된다.

모비티(Mobitee)의 골프 액세서리 및 디지털 코스 지도에서 골프용 센서로 활용되어 그린까지의 거리를 표시하고 데이터를 공유해 방금 전 샷의 정보를 바로 다시 확인 할 수 있다. 스키에서는 로시뇰(Rossignol)과 협업 하여 활주 정보 기록, 점프 및 회전 분석이 가능한 스트랩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도 출시했다. 이 제품으로 스키를 탈 때 친구들과 기록 경쟁을 즐길 수 있다.

세드릭 망고 PIQ CEO는 “우리는 더욱 즐거운 스포츠 활동이 되도록 가능한 모든 수치를 제공해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지원하고자 한다. ST의 제어, 센싱, 통신, 전원 관리 관련 최고의 솔루션이 이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됐고 물어볼 필요없이 ST를 원스탑 공급사로 선택했다. 이를 통해 우리의 목표, 즉, 우리의 애플리케이션 및 협력사 포트폴리오를 스포츠 및 게임 24 종목으로 확대한다는 원대한 목표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PIQ는 센서 데이터의 복잡한 처리에 필요한 성능을 위해 ST의 고성능, 고효율 마이크로컨트롤러 STM32F4를 탑재했다. STM32F4의 다양한 전력 관리 기능으로 전력소모를 최소화해 웨어러블 기기의 핵심 파라미터인 배터리 수명를 최대한 늘일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ST의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 컨트롤러인 블루엔알지(BlueNRG)를 사용해 PIQ의 블루투스(Bluetooth) 무선 서브시스템을 스마트폰에 연결한다. 블루엔알지는 동급 최강의 저전력 소모를 자랑할 뿐 아니라 무선 안테나 연결에 BALF-NRG 칩을 함께 쓰면 공간 절약 효과도 얻을 수 있다.

BALF-NRG는 ST의 IPD(Integrated Passive Devices) 기술력을 적용해 회로 보드 상 차지하는 면적이 1.19㎟에 불과하지만 무선 성능은 더욱 향상시킨 제품이다.

ST의 탁월한 MEMS 기술력은 기압 센서 LPS25HB의 탑재에도 도움이 됐다. ST는 웨어러블용 MEMS 및 센서 시장의 선두 회사로 IHS에 따르면 시장 점유율이 2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MEMS 관련 특허 보유 및 출원 수가 전세계에 걸쳐 약 1000여건에 달한다.

리튬 배터리 충전 컨트롤러인 STBC02도 탑재돼 우수한 성능과 효율성으로 전력 관리 및 배터리 수명 극대화를 돕는다. 온·오프 및 리셋 버튼으로는 스마트 푸쉬버튼 컨트롤러 STM6600이 사용됐다.

ST는 이 PIQ 센서의 배터리 충전기에도 주요 부품을 공급한다. 이 충전기는 별도의 디바이스로 스마트 충전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고효율 배터리 충전 IC STBCFG01, 초소형 고정확 전압 레귤레이터 LD39130S, 낮은 가격대의 전력 효율성이 뛰어난 배터리 충전 시스템 마이크로컨트롤러로 STM32F0을 사용하고 있다.

STM32F4, STM32F0, 블루엔알지 블루투스 IC는 ARM 코어텍스-M 코어를 탑재하고 있다. ST는 ARM 코어텍스-M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세계 최대 공급사로 M0, M0+, M3, M4, 그리고 최신 M7에 이르는 모든 코어에 걸쳐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