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마디자인스, UHD와 다수HDR 형식 지원하는 싱글칩 FRC 출시
상태바
시그마디자인스, UHD와 다수HDR 형식 지원하는 싱글칩 FRC 출시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01.06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그마디자인스가 ‘CES 2016’에서 울트라HD(UHD)와 고명암비(HDR) 프레임레이트 변환용 싱글칩 솔루션인 FRC8200을 공개했다.

이 강력한 솔루션은 최첨단의 콘텐츠 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대형 LCD 및 OLED UHD TV 수상기 등 모든 차세대 스마트 TV SoC와 유연하게 접속이 가능하다. 시그마디자인스는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TV, 미디어 커넥티비티 시장에 지능형 시스템온칩(SoC) 솔루션을 공급하는 기업이다.

HDR과 UHD는 TV 시청 경험을 대폭 향상시켰으며 사람이 감지해낼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영상 품질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것이 지금까지는 TV 수상기에 의해 제대로 처리되지 못했다.

FRC8200 칩은 최대 5대의 기기가 보유한 기능성을 하나로 원활하게 결합시켰으며 고품질의 프레임레이트 변환, 프레임간 깜박임(judder) 현상 제거, UHD 업스케일링 등 중요 기능들을 지원한다.

또한 널리 보급된 HDR 엔진을 탑재한 통합칩으로서 SMPTE, HDR-10, 돌비비전(Dolby Vision), UHD 블루레이 HDR 등 다양한 형식의 HDR 콘텐츠 렌더링도 지원한다.

알프레드 챈 시그마디자인스 및 멀티미디어 사업부 제품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UHD TV는 빠른 속도로 도입률이 늘어나면서 TV 수상기 형식의 주류로 발돋움하고 있으며 HDR 기능을 핵심으로 삼고 있다. 시그마 디자인스는 HDR 분야의 리더로서 돌비비전 TV를 양산할 계획에 있다. HDR은 풍부한 색상과 높은 대비로 시청 수준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 있는데 FRC8200은 이미 검증을 마친 HDR 엔진을 탑재해 모든 TV OEM사들이 빠르고 간편하게 HDR 기술을 도입할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최첨단 HDR, UHD용 SoC 기술 개발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는 시그마디자인스는 이번 FRC8200 출시를 통해 한 차원 높고 통합된 성능을 갖춘 HDR 솔루션의 새로운 기준을 정립했다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FRC8200 칩은 OEM사와 사내 설계팀, 기타 제3자 칩 공급사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유연한 형태의 V-by-One HS 입력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 기존의 HDR 솔루션들처럼 HDR 콘텐츠를 렌더링하기 위한 필드 프로그래머블 게이트 어레이(FPGA)가 필요치 않기 때문에 비용도 절감된다.

시그마디자인스는 통합된 SoC 솔루션 도입을 위해 돌비 등 업계 대표적인 HDR 콘텐츠 기술 벤더사와 협업을 진행해 왔다. FRC8200 기반의 HDR TV 수상기는 빠르면 올해 초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