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모바일 평가 시스템’ 개발…비용 40% 절감
상태바
SK텔레콤, ‘모바일 평가 시스템’ 개발…비용 40% 절감
  • 이광재
  • 승인 2013.06.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C대신 태블릿 활용, 제반 시설 투자비·운영비 등 비용 절감

SK텔레콤이 벤처기업 NSDevil(엔에스데블, 대표이사 이언주)과 함께 기존대비 약 40% 가량 비용을 절감시키고 보안성을 높인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평가시스템(이하 UBT, Ubiquitous-based test)을 개발하고 의료교육 분야 상용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UBT는 종이 시험에서 구현할 수 없었던 소리나 영상, 터치 등의 센서를 활용한 시험 문제 출제가 가능해지고 기존의 컴퓨터화 시험방식인 CBT(Computer Based Test)?IBT(Internet Based Test) 대비 자유로운 공간활용을 비롯해 제반 시설 투자와 운영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UBT는 환자의 심장박동 소리를 들려주고 상태를 맞추는 방식의 문제 출제가 가능하고 기술 개발에 따라 터치나 기울기 등의 센서를 활용한 평가가 가능해져 미국, 러시아 등 세계 각국에서 관심을 보이는 한단계 진화한 시험 방식으로 평가된다.

이번에 개발한 SK텔레콤의 UBT는 ▲특수 기기를 활용해 폐쇄된 통신 환경을 구축하고 ▲부정행위가 의심될 시 감독관의 태블릿에 해당사항을 알려주는 솔루션을 탑재했으며 ▲해독값이 포함된 추가 데이터를 받아야 정상적으로 문제를 볼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해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보안성 확보에도 신경을 썼다.

SK텔레콤은 지난 8일 인제대학교 의과대학(학장 이병두) 90여명의 대학교수진이 UBT에 맞게 출제한 시험문제를 활용해 부산·경남 5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 1000여명을 대상으로 태블릿을 통해 동시 시험을 보는 임상종합모의평가를 성공적으로 치르며 안정성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이날 시험을 치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과반수가 넘는 학생들이 'UBT를 활용한 문제가 실제 진료 현장을 더 잘 반영한다'고 답해 교육적 효과나 사업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도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SK텔레콤은 올해 말까지 금번 개발한 UBT에 대해 지속적인 추가 검증을 실시하고 편의성을 높여나가 내년 2월 이후에는 일선 교육현장 및 평가기관에서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SK텔레콤과 엔에스데블이 공동 개발한 모바일 평가 시스템 UBT 모델은 보건복지가족부의 핵심 사업 중 하나인 국내 선진 의료 경험의 국제화와도 부합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시험의 대중화가 의료 분야에서 더욱 앞당겨 질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