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마이크로컨트롤러·전력 반도체, TICO 프리우스 전압 컨버터에 채택
상태바
ST 마이크로컨트롤러·전력 반도체, TICO 프리우스 전압 컨버터에 채택
  • 이호형 기자
  • 승인 2015.12.22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는 TICO(Toyota Industries Corporation)가 토요타 신형 4세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자동차 플랫폼의 DC-DC 컨버터를 위해 ST의 자동차용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전력 모스펫(MOSFET)을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이 DC-DC 컨버터는 인버터 및 가변 전압 시스템과 더불어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핵심인 전력 제어 장치의 기반이 된다. ST는 신형 프리우스의 DC-DC 컨버터에 자동차용 32비트 MCU를 공급해 자동차 라디오, 조명, 와이퍼와 같은 14볼트 서브시스템의 배터리나 제너레이터에서 생성된 전류의 전압 감소를 조절한다.

이 DC-DC 컨버터는 ST의 전력 모스펫 2개도 함께 사용한다. TICO의 소프트웨어와 통합하면서 매우 효율적인 전압 변환 및 낮은 열 소산을 실현할 뿐 아니라 전력 제어 장치의 소형화에도 도움을 준다.

신형 프리우스의 DC-DC 컨버터에 사용되는 ST의 자동차 등급 마이크로컨트롤러는 파워PC(PowerPC) 아키텍처에 기반한다. ST만의 임베디드-플래시 특허 기술로 제작했다.

ST의 전력 모스펫 항복 전압 범위는 500에서 1500볼트 사이이며 낮은 게이트 전하와 낮은 온-저항(On-Resistance), 최신 패키징 기술이 결합하여 효율성이 우수한 전력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마르코 카시스 ST 수석 부사장겸 한국·일본 총괄 사장은 “TICO가 신형 4세대 프리우스를 위해 개발한 ST 기술이 접목된 DC-DC 컨버터는 효율과 기술 특성에서 새로운 기준을 수립했고 이는 스마트 드라이빙으로 나아가는 업계의 흐름을 보여주는 선례가 될 것”이라며 “어떠한 성능 저하없이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자동차용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전력변환 디바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기술혁신에 기여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