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오디오 연산 증폭기 출시…저전력으로 성능 한계 극대화
상태바
TI, 오디오 연산 증폭기 출시…저전력으로 성능 한계 극대화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5.12.18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I가 오디오 성능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새로운 오디오 연산 증폭기 제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신제품 OPA1622는 TI의 버브라운(Burr-Brown) 오디오 라인에 새롭게 추가되는 제품으로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OPA1612의 차세대 제품이다. OPA1622는 최대 150mW에 이르는 높은 출력을 제공하고 10mW일 때 -135dB의 매우 낮은 왜곡으로 성능을 향상시키므로 전문가용 오디오 장비에 적합하다.

또한 작은 크기와 적은 전력 소모 및 낮은 왜곡 특성은 헤드폰 증폭기, 스마트폰 및 태블릿, USB 오디오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DAC)와 같은 휴대기기에서 하이파이(High Fidelity, Hi-Fi) 오디오가 가능하게 한다. TI는 CES 2016에서 OPA1622를 시연할 예정이다.

OPA1622 연산 증폭기는 헤드폰 증폭기 개발자들이 32W 부하의 10mW 출력에서 THD(total harmonic distortion)가 -135dB로 낮다는 점을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것은 가장 근접한 경쟁 제품 보다 12배 이상 우수한 성능이다. 또한 클리핑 전에 최대 150mW에 이르는 출력 전력을 제공하고 매우 낮은 THD와 잡음(THD+N)을 유지함으로써 전문가용 오디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깨끗한 신호 경로를 제공한다.

또 소형화된 3mm x 3mm DFN(dual flat no-lead) 패키지로서 채널당 2.6mA의 낮은 대기 전류를 소모하고 80mARMS의 높은 선형 출력 전류를 제공한다. 20kHz일 때 -97/-123dB의 뛰어난 PSRR(power supply rejection ratio)은 스위칭 전원 공급 장치로부터 왜곡을 낮춰주고 LDO(low-dropout regulator)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오디오 성능의 저하 없이 보드 공간을 절약한다.

이와 함께 OPA1622의 접지 레퍼런스 인에이블 핀은 저전력 프로세서의 범용 입력/출력(GPIO) 핀으로부터 직접 제어할 수 있으므로 레벨 시프팅 회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또한 혁신적인 핀아웃은 PCB(printed circuit board) 레이아웃을 향상시키고 높은 출력 전력에서 매우 뛰어난 왜곡 성능을 제공한다.

더불어 고유의 인에이블 회로를 사용하여 OPA1622가 셧다운 모드로 전환하거나 셧다운 모드에서 빠져나올 때 출력 과도현상을 제한한다.

개발자들은 OPA1622에 대한 TINA-TI SPICE 매크로모델을 이용하여 보드 레벨 신호 무결성을 검증할 수 있다. 또한 2016년 1분기에 TI 디자인스를 통해 전압 출력 오디오 DAC를 위한 정밀 레퍼런스 디자인을 제공할 예정으로 향후 OPA1622 기반 헤드폰 증폭기 설계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엔지니어들은 TI E2E 커뮤니티의 정밀 증폭기 포럼에서 솔루션 검색, 동료 엔지니어 및 TI 전문가들로부터 도움말을 얻고, 지식 공유 및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엔지니어들은 낮은 왜곡 설계, 잡음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TI의 주문형 교육 시리즈 TI 정밀 랩 - 연산 증폭기를 통해 보다 심화된 오디오 전문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비디오에서는 실제 회로를 사용해 개발자들이 어떻게 전반적인 시스템 성능 목표를 달성하는지 살펴 볼 수 있다.

OPA1622는 3mm x 3mm DFN 패키지로 제공되며 가격은 1000개 수량 기준으로 개당 2.90달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