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스마트폰 이용 지문인식 출입통제 시스템 큰 인기
상태바
오스트리아, 스마트폰 이용 지문인식 출입통제 시스템 큰 인기
  • 이광재
  • 승인 2013.06.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시장 규모 30% 이상 증가 기대

코트라 빈 무역관 보유자료 및 담당자 인터뷰 내용 종합


 

 

 

 

  

 

기존 마그네틱 카드나 패스워드를 사용한 출입통제 시스템을 대신해 지문 인식 등 생체공학 시스템을 이용한 보안 및 출입통제 시스템 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관심을 끌고 있는 가운데 오스트리아 대표기업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제품을 선보여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생체공학을 이용한 출입통제 시스템은 과거 철저한 보안을 요구하는 국가 공공기관, 연구소 등의 특수한 영역에서만 주로 사용됐으나 최근 개인용 및 일반 기업용으로까지 사용이 확대되면서 시장 규모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이와 같은 추세는 오스트리아 제품 수입시장에서 잘 나타나는데 생체공학 시스템을 포함한 출입통제 시스템의 수입 규모는 2010년 3300만 유로에서 2011년 3400만 유로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2012년 상반기 기준으로도 전년 동기 대비 3.67% 증가한 1700만 유로를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지문 인식 시스템 수요의 증가는 주로 소규모 회사 및 개인용 수요에 의해서 주도되는데 큰 규모의 기업이 아직도 기존의 마그네틱 카드를 사용하는 출입 시스템을 유지하지만 소규모 회사는 점점 생체공학방식을 이용한 출입 시스템을 사용하는 추세다. 

스마트폰과 생체공학 결합 신기술 이룩한 '이키(ekey)'
 

○ 업체 정보

- 업체명: 이키바이오메트릭시스템즈게엠바하(ekey biometric systems GmbH)

- 주소: Lunzerstrasse 89, A-4030 Linz, Austria

- 전화: +43-7232 89 05 00-2000

- 팩스: +43-7232 89 05 00-2002

- 이메일: office@ekey.net

- 홈페이지: www.ekey.net

- 담당자: 포이머 매티아스(Mr. Poimer Matthias) 마케팅·구매부장 

이키는 'TOCAhome'이라는 자체 개발 기술로 현재 지문인식 시스템에서 오스트리아 시장을 주도하는 업체로 2002년 회사 설립후 10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에 해당 분야 세계 10대 업체 중 하나로 자리매김할 정도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기능 및 사용자(개인 또는 기업)에 따라 이키 홈(ekey home), 이키 멀티(ekey multi), 이키 넷(ekey net) 등 크게 3가지 종류의 제품군을 시장에 선보이며 고객의 요구 사항에 맞춰 현재까지 공급한 제품의 수는 500종 이상이다.


2012년 말 기준으로 오스트리아 본사 및 독일, 스위스, 이태리, 슬로베니아 지사에 70명 이상의 종업원이 근무하며 세계 40개국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현재 매출액 규모는 800만 유로 규모이지만 시장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에 근거해 향후 연평균 30% 이상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품 개발, 디자인 및 제조가 100% 오스트리아 내에서 이뤄지는 순수한 의미의 오스트리아 토종 기업으로 총 매출액의 17%를 연구개발(R&D)에 투자하며 최근 기업 고객의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키-핑거스캐너아이앤 2.0 블루투스 

이키-핑거스캐너아이앤 2.0 블루투스(ekey-FingerscannerIN 2.0 bluetooth)는 기존 지문인식 출입통제 시스템을 스마트폰과 결합한 제품으로 스마트폰을 스캐너로 이용해 생체 정보를 블루투스를 통해 전달한다.

이 제품은 최대 45대의 스마트폰이 사용 가능하며 현관, 차고·창고, 자동차, 경비 알람 등 장소 및 목적에 따라 복수의 기능을 탑재할 수 있다.

지난 1월 중순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전시회 '바우(Bau)'에서 일반인에게 공개됐는데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맞춤형 제품이 가능한 장점까지 부각되며 큰 인기를 끌었다. 

전망 및 진출 방안 

지문 인식 시스템 등 생체 공학을 이용한 출입 통제 시스템은 오스트리아에서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평가된다.

포이머 매티아스 이키 마케팅·구매부장은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는 '보안상의 신뢰도' 이외에도 분실 위험(카드 또는 열쇠)이 없고 패스워드나 PIN 코드를 분실할 염려가 없다"며 "사용상의 편리함 때문에 지문인식 시스템에 대한 선호도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라고 전했다.

이러한 편리함과 보안이라는 장점이 결합해 사용자의 입소문을 통해 빠르게 시장에 알려지면서 시장 확대 가능성이 커지는 가운데 생활용품의 하나가 된 스마트폰을 이용한 이키의 제품 출시는 이러한 시장 분위기에 더욱 탄력을 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출입통제 시스템 제품은 보안이라는 제품 기능의 특성상 브랜드 인지도나 제품의 신뢰도가 어느 제품보다 큰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단일 제품으로 공급되는 경우보다는 전체 통합 시스템으로 공급되는 측면이 강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시장 진출을 계획하는 한국 업체 입장에서는 일반 소비자뿐만 아니라 유통 및 보안 서비스업체 등 관련 업계에 먼저 제품을 알릴 필요가 있다.

현지 시장에 인지도가 높지 않은 한국 제품의 현실을 감안하면 전시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하거나 참관하는 것이 제품 홍보 및 네트워크 형성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생각된다.

오스트리아에서 개최되는 전시회 중에서 대표적인 전기·전자 제품 전시회로 매년 9월 잘츠부르크에서 열리는 '푸트라(Futura, www.futuramesse.at)'가 있다.

전문 잡지를 통한 광고 등의 방법도 있는데 E&W(www.elektro.at),프랙티커(Praktiker, www.praktiker.at), 엑렉토 저널(Elekto Journa, www.elektrojournal.at) 등이 대표적인 전기·전자 분야의 잡지다.

이키라는 세계적인 우수기업을 보유한 오스트리아 지문인식 시스템시장에서 단순한 제품 판매의 목적만이 아닌 기술 협력 등 더 다양한 형태의 관심 및 노력이 한국의 기업에 요구되는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