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고 칙칙한 공중전화부스, 이젠 ‘안심부스’로 새단장
상태바
낡고 칙칙한 공중전화부스, 이젠 ‘안심부스’로 새단장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11.10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연인에게 사랑을 고백하던 곳, 우산이 없을 때 잠시 비를 피하던 곳… 저마다 추억을 간직한 장소였던 공중전화 부스는 휴대전화가 보급되면서 점차 사라지고 그마저도 남아있는 공중전화부스는 거리의 낡고 칙칙한 시설물로 방치되고 있다.

서울시는 이렇게 잊혀 가고 방치된 공중전화 부스를 범죄 위협을 받을 경우 대피할 수 있는 ‘안심부스’로 새 단장했다.

지난 10월24일 서울 북촌 한옥마을 풍문여고 앞 공중전화 부스를 ‘서울시 안심부스 1호점’으로 지정한 것.

▲ 서울시 안심부스 현장사진(북촌한옥마을 입구)

안심부스는 범죄 위협을 받은 시민이 대피하게 되면 자동으로 문이 닫혀 외부와 차단된다. 이어 사이렌이 울리고 경광등이 작동해 주변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안심부스는 기존 공중전화 기능 이외에 도심 치안 및 시민 편의 확대를 위해 마련됐으며 서울시 디자인심의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현대식 디자인으로 제작됐다.

또 CCTV 녹화 및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범인 인상 녹화 기능도 가능해 범인 검거에도 활용할 수 있다. 향후 112(인근 지구대) 자동연결시스템과도 연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안심부스 인근에선 와이파이가 무료로 제공되며 부스 내 터치스크린을 이용해 인터넷 접속도 가능하다. 또 현금자동입출금기(ATM)도 비치돼 금융서비스도 제공한다.

시는 노후화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길거리 공중전화부스를 안심부스로 교체하기 위해 현재 공중전화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케이티링커스와 함께 연말까지 50여곳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뉴욕시가 운용중인 폴(pole)형 공중전화 부스를 벤치마킹해 점용면적을 대폭 축소하는 한편 무료 와이파이 확대, 휴대폰 무료 충전 등과 같은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안심부스 이외에도 전기차 충전소, 자동심장충격기(AED) 등을 갖춘 부스가 늘고 있으며 AED가 비치된 부스에선 실제 응급상황에 사용돼 생명을 구하는 사례도 생기고 있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시대변화에 따라 이용률이 낮은 공중전화 부스를 안심부스로 교체해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보행권 확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설물로 탈바꿈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정비를 통해 안전하고 깨끗한 거리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