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신 코어링크 시스템 IP, 차세대 이기종 SoC 위한 기반 제공
상태바
ARM 신 코어링크 시스템 IP, 차세대 이기종 SoC 위한 기반 제공
  • 이호형 기자
  • 승인 2015.10.29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RM이 차세대 프리미엄 모바일 기기에 시스템 성능 및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된 최신 ARM 코어링크(CoreLink) 시스템 IP를 발표했다.

코어링크 CCI-550 인터커넥트는 지연 시간을 줄이고 최대 처리량 증대와 함께 ARM big.LITTLE 처리와 일관된 GPU 컴퓨팅을 가능하게 해준다.

코어링크 DMC-500 메모리 컨트롤러는 프로세서와 디스플레이에 높은 대역폭 및 응답 대기시간을 제공한다. 이미 여러 선도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이번 2개의 신제품은 지금 라이선스 가능하고 2016년 말 실제 칩으로 생산 및 제조 될 것으로 예상된다.

모니카 바이덜프 ARM 시스템 & 소프트웨어그룹 사업부장은 “모바일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SoC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메모리에 최적화된 패스(path)가 필수적이다. ARM IP는 시스템 수준에서 최대 성능 구현 및 통합이 용이하도록 설계됐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100개 이상의 고객사들이 ARM 시스템 IP를 믿고 사용해 SoC설계를 하는 것이다. 최신 코어링크 시스템 IP는 모바일 기기에서 전반적인 시스템 효율성 및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부분에서 앞서있다”고 말했다.

코어링크 CCI-550에서 GPU의 캐시일관성 향상은 전력 관리를 용이하게 할 뿐 아니라 시스템 차원의 장점을 지닌다. 캐시일관성을 지원한다는 것은 컴퓨팅 엔진들의 보다 효율적인 활용하는 이기종 프로세싱으로 가속화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개발비용과 시간을 줄여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픈CL 2.0은 공유가상메모리 기능 및 새로운 프로그래밍 모델과 함께 시스템의 일관성을 최대한 활용한다. 모든 프로세서는 불필요한 캐시 유지 또는 메모리 복사 없이 일관된 데이터를 처리한다. 또한 이것은 이기종 시스템 아키텍처(HSA: Heterogeneous System Architecture) 일관성 표준에 부합한다.

코어링크 CCI-550은 다양한 사용자 시나리오와 20%까지 감소된 프로세서 지연 시간 및 서비스 품질(QoS) 향상의 요구에 맞도록 높은 최대 처리량을 제공하기 위해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개선했다.

SoC 설계자들이 메모리 채널 개수, 트래커 크기, 스눕 필터(Snoop Filter) 크기 등을 설정할 수 있고 일관된 프로세서 클러스터를 최대 6개까지 지원할 수 있다. 이러한 확장성으로 인해 모바일 기기와 디지털 TV, 자동차 및 비용 효율적인 네트워킹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할 수 있다.

시간 및 에너지 집약적인 메모리 트랜잭션은 병목 현상을 줄이기 위해 시스템레벨에서 설계된 메모리 컨트롤러를 요구한다. ARM 코어텍스 프로세서의 경우 코어링크 DMC-500은 최대LPDDR4-4267 전송 속도과 함께 LPDDR4·3메모리를 지원하고 향상된 서비스 품질(QoS) 그리고 최소의 지연 시간과 전력 소모를 제공한다.

코어링크 CCI-550과 DMC-500은 설계 단계에서 함께 사용되면 4K 비디오와 같이 풍부한 콘텐츠 액세스에 초당 50GB가 넘는 최대 메모리 대역폭이 가능해 진다. 이로써 예측 가능한 성능과 프리미엄 스마트폰 및 태블릿에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이끌 수 있게 된다.

ARM 코어링크 인터커넥트 제품은 반도체 업계 100개 이상의 파트너사들에 의해 200회 이상 라이선스 되어온 만큼 신뢰도가 높다. ARM은 코어텍스 프로세서 및 말리 GPU와 함께 광범위하게 시스템 수준에서 테스트됐을 뿐 아니라 검증이 이뤄진 시스템 IP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