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C 월드 2013,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플랫폼 ‘EMC ViPR’ 발표
상태바
EMC 월드 2013,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플랫폼 ‘EMC ViPR’ 발표
  • 이광재
  • 승인 2013.05.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EMC(대표 김경진 korea.emc.com)가 6일(현지시각)부터 9일까지 총 4일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정보기술(IT) 컨퍼런스 'EMC 월드 2013'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EMC 월드 2013에서는 EMC 회장 겸 CEO 조 투치를 비롯, 각 사업본부의 임원진이 모두 참석해 IT 업계의 주요 현안 및 향후 기술 흐름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EMC 전략에 대해 발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변화를 주도하라(Lead Your Transformation)'라는 주제 하에 전세계 1만5000명의 고객과 파트너, IT 전문가들이 참가한다. 이번 행사에는 500개 이상의 기술 세션들과 31개의 기술 데모가 펼쳐진다.

지난해 열린 EMC 월드 2012에서 클라우드와 빅데이터가 어떤 변화와 기회를 제공하는지에 대해 논의가 됐다면 올해 EMC 월드 2013에서는 클라우드와 빅데이터를 데이터센터에 실제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 제품 및 향후 기술 로드맵 등이 발표된다.

이번 행사에서 EMC는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플랫폼(Software Defined Storage Platform) 'EMC ViPR'를 발표한다. 이는 EMC가 VM웨어를 통해 서버에서 추상화, 가상화 풀 구성, 운영과 관리 자동화를 구현한 것을 이기종 스토리지 통합 인프라에도 적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MC ViPR 플랫폼은 컨트롤러 계층을 통해 이기종 스토리지 인프라를 모두 가상화하고 정책 기반으로 관리를 자동화한다. 스토리지 풀로 가상화하면 모든 이기종 스토리지의 공통된 관리 기능들, 예를 들어 할당, 복제 또는 마이그레이션 기능 등이 데이터센터를 포괄한 통합된 컨트롤 계층을 통해 정책 기반으로 통합 운영이 가능해지며 추가로 스토리지 관리도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oftware Defined Data Center)의 일부분으로 통합될 수 있다.

EMC ViPR 플랫폼은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 운영자가 스토리지 운영을 서비스 개념(As a Service)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셀프 서비스 포탈을 제공한다. 물리적 스토리지의 종류에 관계없이 스토리지 서비스 카탈로그 형태의 서비스 포탈에서 스토리지 자원을 할당하고 필요한 스토리지 기능을 선택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서비스에 매우 적합하다.

또한 EMC ViPR 플랫폼은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 서비스도 제공한다. 기존 전통적인 애플리케이션과 달리 새로운 클라우드,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은 페타바이트(PB) 규모의 데이터 양과 수천만 이상의 사용자를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기존의 NFS, iSCSI 프로토콜로 데이터 서비스를 하지 않는다. EMC ViPR 오브젝트 데이터 서비스(Object Data Service)는 REST API와 HDFS API를 지원해 EMC 스토리지 제품은 물론 DAS 스토리지를 포함한 이기종 스토리지도 단일한 인터페이스 형태의 통합된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REST API와 HDFS API를 사용하는 클라우드,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도 EMC ViPR 플랫폼 기반으로 통합한 데이터센터 전략을 펼칠 수 있다. EMC ViPR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EMC ViPR은 VM웨어 API를 활용해 스토리지 가상화 풀을 VM웨어 v스피어에 제고, VM웨어의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DDC, Software Defined Data Center) 관리 기능과 통합될 예정이다. 더불어 EMC ViPR은 자체 API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나 오픈스택의 가상화 환경과도 통합될 수 있도록 구성해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