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에어백 일렉트로닉스 키트용 중앙제어 충돌감지 센서 ‘ AIS1120SX·AIS2120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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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 에어백 일렉트로닉스 키트용 중앙제어 충돌감지 센서 ‘ AIS1120SX·AIS2120SX’
  • 이호형 기자
  • 승인 2015.10.12 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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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새로운 중앙제어 에어백 충돌감지 센서 2종을 주변 충돌감지 센서, 에어백 시스템 IC, 마이크로컨트롤러와 함께 출시했다. 하나의 에어백 전자부품 키트로 구성되며 가장 어려운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 및 기능 안전 규격을 지원할 수 있다.

이번에 출시된 AIS1120SX와 AIS2120SX는 120g 수평방향의 단일 및 듀얼 축 MEMS 가속도 센서로 차량의 에어백 제어 유닛(ACU)에 장착돼 센서 데이터를 평가하고 안전장치(restraint system)를 적절하게 작동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 AIS1120SX와 AIS2120SX는 120g 수평방향의 단일 및 듀얼 축 MEMS 가속도 센서로 차량의 에어백 제어 유닛(ACU)에 장착돼 센서 데이터를 평가하고 안전장치(restraint system)를 적절하게 작동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각각의 센서에는 중복 체크를 위해 독립 감지 채널을 두 개씩 탑재하며 최적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저속 및 고속 오프셋 제거 기능과 정밀 온도 보상 기능까지 갖춰져 있다. 신뢰성을 보장하는 ‘시동 자체 시험(power-on self-test)’ 기능이 내장돼 있으며 런타임 진단 기능도 탑재되어 있어 적정 수준의 기능 안전 규격 획득을 돕는다. 두 센서 모두 400㎐의 표준 신호 대역폭을 가지며 사용자가 1600㎐까지 확대할 수 있다.

전세계에 걸쳐 MEMS기술 관련 특허권 및 특허 출원이 1000여건에 달하는 ST는 이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자사의 기술을 이용해 감지를 위한 정밀 기계 요소를 14비트 디지털 SPI 출력이 가능한 3.3V 호환 인터페이스 IC와 동일한 패키지에 집적시켰다.

AIS1120SX 및 AIS2120SX 센서는 -40°C~+105°C로 온도 범위가 넓어졌다. 양산은 2016년 1분기에 시작되며 플라스틱 풀 몰딩 SOIC8 패키지로 제공될 예정이다.

에어백 시스템 생산업체에서는 새로운 AIS1120SX나 AIS2120SX 중앙제어 충돌 감지 센서를 ST의 AIS1200PS와 같이 범퍼나 도어 필라 등에 설치되는 주변 가속도 센서와 함께 사용하는 방식으로 시스템 기능 요건을 완벽하게 충족시킬 수 있다. 이 센서들은 에어백 시스템 IC 및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인터랙션을 해 에어백의 작동을 조정한다.

에어백 시스템 IC는 L9678, L9679, L9680의 3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기본, 중급부터 다중 에어백 동작 루프를 갖춘 하이엔드 차량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범위에 걸쳐 애플리케이션의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다. 이 디바이스들에는 시스템 전력 관리 기능, 센서 인터페이스, 스위치 인터페이스와 아밍(arming) 안전 로직이 통합돼 있으며 센서 데이터를 디코딩해 그 결과를 마이크로컨트롤러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32비트 파워 아키텍처(Power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하는 ST의 자동차용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SPC5에는 플래시 메모리를 최대 1M바이트까지 탑재 가능하고 단일이나 듀얼 코어 설정 중 고를 수 있는 세이프티 라인 디바이스도 포함돼 있다. 다중 DSPI 채널로 시스템 및 진단 제어 기능을 최적화 하며 이 외에도 오류 수집 및 제어 장치(FCCU), 내장형 셀프 테스트 기능이 제공돼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급 개발의 안전성 부분을 만족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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