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노키아와 재난안전망 대표 기술 공동개발
상태바
SK텔레콤, 노키아와 재난안전망 대표 기술 공동개발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5.10.05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안전망 핵심기술인 eMBMS기반, 실시간 그룹통신기술(GCSE) 개발 추진

SK텔레콤이 노키아가 재난안전망 구축 기술 공동개발을 위해 손을 잡았다. 사측은 노키아와 재난통신망 기술 공동개발을 위한 사업적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5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재난안전망 핵심기술인 모바일 방송서비스기술(eMBMS) 기반의 실시간 그룹통신기술(이하 GCSE, Group Communication System Enabler)을 연내 상용화 수준까지 공동 개발해 재난안전망을 대표하는 기술로 조기에 자리매김토록 할 계획이다.

이번에 개발되는 GCSE는 일대다 방식의 실시간 통화가 가능한 채널 구조로, 일대일 방식과 비교해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폭이 좁아 최소한의 망자원을 활용한 대규모 그룹통신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다수 현장요원이 밀집한 재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통신을 할 수 있어 재난통신망에 필수적인 기술이다.

▲ SK텔레콤과 노키아는 재난통신망 기술 공동개발과 중소기업과 해외 동반진출을 위한 사업적 협력을 강화한다고 5일 밝혔다. 서울 중구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SK텔레콤 김장기 국가안전망 TF장(사진 왼쪽)과 노키아 앤드류 코프 한국지사장(사진 오른쪽)이 참석했다.

양사는 GCSE의 글로벌 표준화와 상호 호환성 확보를 위해 eMBMS지원을 위한 MCE기능을 기지국에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방식으로 개발할 예정으로, 주요 글로벌 제조사(노키아, 에릭슨, 알카텔루슨트 등)에서 이러한 방식을 채용하고 있어, MCE를 별도로 구축하는 기존방식에 비해 경제적 효율성이 기대된다.

또 유엔젤, 사이버텔브릿지 등 국내 우수 중소기업을 이번 개발에 함께 참여시켜 중소기업과의 상생 협력에 적극 나설 계획이며 노키아의 상생 프로그램에도 이들을 포함시켜 해외 동반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김장기 SK텔레콤 국가안전망TF장은 “재난망 사업의 성공적인 완수를 위해 글로벌 네크워크 장비 제조사인 노키아와 국내 중소기업과 함께 차기 재난망 핵심기술을 공동개발하기로 하였으며, 이를 통해 재난망 제조사간 호환성 확보는 물론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