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IoT 시장 공략 가속화…생태계 확장 박차
상태바
IBM, IoT 시장 공략 가속화…생태계 확장 박차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10.01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M이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이하 IoT) 사업 강화를 위해 IoT 사업부를 신설하고 IoT 생태계 확장을 위해 ARM(Advanced RISC Machines) 및 텍사스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 이하 TI) 등 글로벌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IBM은 최근 IoT 사업이 IBM 비즈니스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IoT 사업부를 신설하고 해리엇 그린(Harriet Green) 부사장을 글로벌 총괄 사장으로 영입했다. 그린 부사장은 영국 토마스쿡 그룹의 최고경영자(CEO) 출신이다.

그린 총괄 사장은 “IoT는 기업과 정부가 완전히 새로운 영역에서 기회를 창출하고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 가능하다”며 “기업과 정부의 혁신을 지원하는 IoT 파트너로 IBM은 최상의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IBM의 IoT 사업부 신설은 IoT 시장 공략 가속화 전략 일환이다. IBM은 앞서 올해 3월 IoT 분야에서 향후 4년간 30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하고 웨더 컴퍼니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IBM의 빅데이터, 고급분석, 인지컴퓨팅 분야의 역량을 IoT 산업에 적용해 IoT 분야에서 발생하는 광대한 데이터 자원을 고객사와 파트너사에 통합,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IBM은 또 IoT 비즈니스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IoT 생태계 확장을 위해 ARM, TI 등 글로벌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고객과 시장에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IBM의 지속적인 노력 일환이다.

IBM은 IBM의 IoT 파운데이션(Foundation)1과 ARM의 ARM 엠베드(mbed) IoT 디바이스 플랫폼을 통합해 IoT 보급 가속화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특히 IBM 클라우드 기반의 산업 특화 IoT 서비스로 전자업계를 위한 산업 솔루션을 선보였다.

ARM 엠베드 기반 칩을 사용하는 제품은 IBM IoT 파운데이션에 자동으로 등록되고 IBM의 분석 서비스와 즉각적인 연동이 가능하다. 이는 산업용 기기, 기상 센서, 웨어러블 모니터링 디바이스 등 각종 제품의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필요한 조치가 즉각적으로 처리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세탁기에서 경보 메세지를 실행해 세탁기 주인에게 고장 탐지시 수리 기사 방문 일정을 잡을지 등을 물어볼 수 있다. 이미 전세계의 많은 전자업계 제조사들은 식기세척기, 스마트 TV, 전문 오디오 시스템 등 모든 디바이스를 연결하는 데 IBM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IBM은 IoT 생태계 강화를 위해 TI와의 협업도 발표했다. TI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높은 보안성과 클라우드 호스팅 프로비저닝(Provisioning: 미리 정의된 정책이나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지원해 주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한편 IoT 장비를 대상으로 생애 주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IBM의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에 속하는 각 장비는 반도체 토큰(silicon token)을 부여받아 장비 고유의 식별 정보로 더욱 안전하게 관리되며 동시에 IoT 장비와 클라우드 간의 통신을 돕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IBM은 프로비저닝과 생애 주기 관리 서비스를 모든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와 반도체 공급 업체 (silicon vendors)를 대상으로 공급하며 모든 API를 공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