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시장, 8.9% 성장
상태바
올해 국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시장, 8.9% 성장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9.25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IDC가 최근 발간한 ‘한국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시장전망, 2015-2019)’ 보고서에 의하면 지난해 국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시장(ERM, CRM, SCM포함)은 2013년 대비 6.2% 성장하며 3850억원(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기준) 규모를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시장은 8.9%의 성장률을 보이며 4193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8.3%의 성장세를 보이며 2019년 5744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 국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시장 전망(2014-2019)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클라우드, 빅데이터 분석, 모바일 환경의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소프트웨어 벤더들도 이들 기술에 대해 전략적으로 대비하고 있는 가운데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기술은 클라우드 컴퓨팅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모빌리티, 빅데이터 분석, 소셜 등의 기술 영역을 뒷받침하는 기반 기술의 성격을 갖고 있어 다른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적으로 기업들은 여전히 기존 시스템에 원활하게 구현이 가능한 온프레미스(On-Premise) 방식의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하고 있지만 온프레미스 방식은 업그레이드에 대한 지속적인 비용 문제를 야기한다. IDC는 비용 이슈와 더불어 소프트웨어의 기능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점차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솔루션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문수 한국IDC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시장 분석 담당 연구원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이슈는 단연 클라우드”라며 “실제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글로벌 벤더들은 자사의 솔루션과 SaaS기반의 클라우드 솔루션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는데 이러한 추세는 국내 벤더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 연구원은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와 같은 민감한 이슈로 인해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사례를 꾸준히 확대해 나가는 것이 엔터프라이즈 애플이케이션 시장의 주요 성공전략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