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IAI 항공기 견인 차량 ‘택시봇’에 ‘브이엑스웍스 서트’ 플랫폼 공급
상태바
윈드리버, IAI 항공기 견인 차량 ‘택시봇’에 ‘브이엑스웍스 서트’ 플랫폼 공급
  • 이호형 기자
  • 승인 2015.09.07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윈드리버가 이스라엘 국방 항공 전문업체이자 국유 기업인 ‘이스라엘 항공우주 산업(Israel Aerospace Industries, 이하 IAI)’에서 개발한 혁신적인 반자율형 항공기 견인 차량 ‘택시봇(TaxiBot)’에 자사의 실시간운영체제(RTOS) ‘윈드리버 브이엑스웍스 서트 플랫폼(Wind River VxWorks Cert Platform)’ 및 ‘윈드리버 프로페셔널 서비스(Wind River Professional Services)’를 공급했다고 밝혔다.

IAI는 우주, 항공, 지상, 해상 및 사이버 공간 등 다양한 분야의 방위 산업 및 일반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IAI가 에어버스(Airbus) 및 TLD 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개발한 택시봇은 항공기가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게이트에서부터 활주로까지 이동하기 위한 차량으로 항공사에서는 이를 통해 항공기 연료 소비량을 줄이고 비용 및 탄소 배출,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다.

▲ 윈드리버는 자사의 RTOS 브이엑스웍스 서트 플랫폼 및 기술 지원을 위한 ‘프로페셔널 서비스’를 제공해 IAI가 윈드리버라는 단일 공급 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운영체제 구축에서부터 인증 획득에 이르는 전체 과정을 보다 효율적인 방식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IAI에 따르면 택시봇은 연료 비용뿐만 아니라 제트 엔진에 유입되는 외부 이물로 인한 손상을 최소화해, 수천만 달러의 잠재비용 절감 효과를 거둔다. 실제로 히드로 공항(Heathrow Airport)과 영국 항공(British Airways)은 연간 2000만달러의 비용을 절감했으며 차량을 통한 전기 주행 시스템 사용시 이륙 대기 상태와 비교했을 때 CO2 배출을 85% 이상 절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비용 절감 효과를 통해 항공사들은 18개월 이내에 투자비용을 회수할 수 있다.

IAI는 기술적인 부분에서 제어 기능을 최적화하고 운영을 간소화하는 한편 항공 전자 공학 소프트웨어 표준 DO-178B 안전 인증을 획득해야 했다.

윈드리버는 자사의 RTOS 브이엑스웍스 서트 플랫폼 및 기술 지원을 위한 ‘프로페셔널 서비스’를 제공해 IAI가 윈드리버라는 단일 공급 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운영체제 구축에서부터 인증 획득에 이르는 전체 과정을 보다 효율적인 방식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랜 브레이어 IAI 프로젝트 디렉터는 “운영체제는 물론 택시봇에 최적화된 성능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개발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했지만 인증 프로세스의 철저한 관리, 라이선스 비용 절감, 신속한 개발 지원 등도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요인이었다”며 “브이엑스웍스는 핵심부에서 멀티-리던던시(Multi-Redundancy)를 제공함으로써 IAI가 요구하는 수준의 안전성을 보장했고 윈드리버를 통해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확보한 지금 앞으로 최소 5년 이상은 다른 기업에 선두의 자리를 내어주지 않을 만큼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박주동 윈드리버 지사장은 “택시봇은 업계에서 처음 시도되는 혁신 솔루션이기에 IAI는 윈드리버와 같이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향후 수십년간의 비전을 달성할 수 있을 만큼의 신뢰도 높은 기술 파트너를 필요로 했다”며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꼽는 교통/항공 분야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수 없이 많은 인증 경험을 보유한 윈드리버의 보증된 라이선스 소프트웨어와 기술 서비스는 지난 수십년간 업계에서 그 기술력을 입증해 왔다”고 전했다.

윈드리버 브이엑스 서트 플랫폼은 RTCA DO-178, EUROCAE ED-12, IEC 61508 등 항공, 교통, 산업 자동화, 의료 기기 분야 등 최고 수준의 안전성이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실시간 운영체제(RTOS)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