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사물인터넷(IoT) 협업센터 개소…전자업계 100개사가 참여
상태바
전자 사물인터넷(IoT) 협업센터 개소…전자업계 100개사가 참여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9.04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가 상암동 전자회관에 전자산업의 차세대 성장동력 육성을 위한 대중소 상생협력 기반시설로서 ‘전자 사물인터넷(이하 IoT) 협업센터’를 개소했다.

센터는 지난 5월18일에 삼성, LG 등 대중소 전자업체, 전자진흥회, 전자부품연구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된 전자신산업 상생협력 업무협약(MOU)에 근거한 것이다.

▲ 조직체계

이번 협업센터는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가 운영주체가 돼 IoT 등 미래 정보기술(IT) 기술과 융합된 제품개발을 위한 대중소 협업 거점으로서 ▲대중소 협업 인프라 지원 ▲ 기업현장 전문인력양성 ▲국제표준논의 공동 참여 ▲제조 유휴설비·장비 활용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우선 대중소 협업 인프라 지원 부문은 삼성‧LG 등 선도기업과 중소가전기업이 공동으로 IoT 기반의 협력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이를 사업화하도록 지원한다.

이 사업은 대기업이 주도하고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협업형 기술개발’, 중소가전의 IoT 융합에 필요한 ‘공통 애로 기술개발’, 개발자 기술경연을 통한 ‘공동체사업(커뮤니티형 프로젝트)’로 다양하게 추진한다.

또한 정부는 금년 중 ‘제조-IoT 투자펀드’를 조성해 IoT 시장 성장성이 높은 기기와 플랫폼, 부품 등 분야 유망기업을 발굴해 IoT 전문기업으로의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업현장 전문인력양성 부문은 IoT 플랫폼을 보유한 대기업(공급)의 기술지원으로 중소제조사(수요) 대상으로 IoT 융합제품 개발자를 양성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IoT 플랫폼 활용 등 기본과정부터 삼성, LG 등 선도기업의 프로그램과 직접 연계한 개발자 학술대회(콘퍼런스), 상용화 사례 실무과정 등 활용분야까지 다양하게 구성된다.

국제표준논의 공동 참여 부분은 대중소기업이 참여하는 ‘표준대응위원회’를 구성해 대기업의 국제표준화 활동과 연계함으로써 우리 업계에 실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국제표준 논의에 참여할 계획이다.

제조 유휴설비·장비 활용 지원 부분은 중소기업이 IoT 융합 제품 등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시 대기업과 협력사 등이 보유한 유휴설비를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요가 많이 발생하는 시험‧검사장비를 중심으로 금년 중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협업센터 참여기업에게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협업센터 개소식 행사에 참여한 박일준 산업정책실장은 “최근 전자산업은 개별기업의 독립적 기술 경쟁에서 플랫폼 및 기기간 통합된 시스템 기반의 경쟁으로 변화되고 있다”며 “IoT 등 융합기술 기반의 차세대 가전시장에서는 협업 생태계 구축을 통한 시장 주도권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협업센터를 중심으로 대중소기업간 성공적인 상생협력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추진돼 전자산업의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업계가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