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카메라 제어 시스템
상태바
차량 카메라 제어 시스템
  • CCTV뉴스
  • 승인 2009.05.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의 후방 카메라의 경우 단순히 차량의 후부에 고정 설치되어 있는데, 후방에 대한 넓은 시야각 확보가 필요한 후방 카메라의 특성상 이러한 고정 설치는 넓은 시야각을 확보하지 못하고 사각지역이 생기는 문제가 있다. 이에 대한 과제해결 수단으로 차량의 핸들 회전을 수행하는 EPS모터와, 회전되도록 설치되어 촬영 각도가 변화되는 차량 카메라와 차량의 핸들 회전 각도의 범위별로 차량 카메라의 회전각을 나타내는 차량 카메라 조향각이 설정된 차량카메라 조향각 테이블이 있다.

또한  EPS모터로부터 차량의 핸들 회전 각도를 제공받아, 핸들 회전 각도에 매칭되는 차량 카메라 조향각을 차량 카메라 조향각 테이블에서 검출하여, 해당 차량 카메라 조향각 만큼의 차량 카메라 회전이 이루어지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엘지이노텍의 기술이다.          

컴퓨터와 통상적으로 고급형 대형버스, 고급 승용차 등의 후부에는 후방의 모습을 촬영할 수 있는 후방 카메라가 장착되고 있으며, 후진 주차시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증대해주는 장점으로 인하여 고급 차종을 중심으로 확대 적용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후진 주행시 상기 후방 카메라의 촬영 모습을 운전석 전면 쪽에 설치된 모니터를 통하여 볼 수 있으며, 후방에 대한 물체를 모니터를 통하여 볼 수 있기 때문에 후진 주차 등을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다.

즉, 후방 카메라의 촬영 모습을 모니터를 통하여 주시함에 따라, 주차 구획선과의 후진 방향의 일치 여부를 시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고, 이에 운전자의 주차 편의성이 증대되며 후방 시야 확보를 통해 장애물 여부를 쉽게 인지하여 차량의 안전 및 후방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유용한 점이 있다.

현재의 후방 카메라의 경우 단순히 차량의 후부에 고정 설치되어 있는데, 후방에 대한 넓은 시야각 확보가 필요한 후방 카메라의 특성상 이러한 고정 설치는 넓은 시야각을 확보하지 못하고 사각지역이 생기는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도 1에 도시한 바와 같이 차량의 핸들을 왼쪽으로 돌려 후진할 시에, 고정 설치된 후방 카메라는 점선와 같이 차량 뒷편 정방향으로만 촬영하게 되어 있어, 후방 주차시에 주의 요망되는 우측 후방 및 좌측 후방을 촬영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


도면 1. 후진시에 차량 카메라의 촬영 취약 구역을 나타낸 그림

이에 대한 과제해결 수단으로 차량의 핸들 회전을 수행하는 EPS모터와, 회전되도록 설치되어 촬영 각도가 변화되는 차량 카메라와 차량의 핸들 회전 각도의 범위별로 상기 차량 카메라의 회전각을 나타내는 차량 카메라 조향각이 설정된 차량카메라 조향각 테이블이 있다. 또한 상기 EPS모터로부터 차량의 핸들 회전 각도를 제공받아, 상기 핸들 회전 각도에 매칭되는 차량 카메라 조향각을 상기 차량 카메라 조향각 테이블에서 검출하여, 해당 차량 카메라 조향각 만큼의 차량 카메라 회전이 이루어지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차량 카메라 제어 시스템은 EPS모터로부터 검출된 차량 핸들 회전 각도를 디지털 수치로 변환하여 상기 제어부에 제공하는 A/D 변환기를 더 포함하면서 차량 카메라는 액츄에이터에 의해 회전이 이루어 진다. 핸들 좌측 회전이 있을 시에 상기 차량 카메라를 우측 방향으로 회전시켜 촬영 각도 범위를 우측 방향으로 향하게 하며, 핸들 우측 회전이 있을 시에 상기 차량 카메라를 좌측 방향으로 회전시켜 촬영 각도 범위를 좌측 방향으로 향하게 한다. 이에 도입효과로 차량 핸들 회전에 따라 그때 그때마다 자동적으로 차량 카메라의 촬영 사각 지역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운전 상황에 따라 안정적인 카메라 모니터가 가능한 효과가 있다.

상세한 설명이 첨부된 아래 도면들을 참조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하기에서 각 도면의 구성요소들에 참조부호를 부가함에 있어 동일한 구성요소들에 대해서는 비록 다른 도면상에 표시되더라도 가능한 한 동일한 부호를 가지도록 하고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도면 2. 차량 카메라 제어  시스템을 도시한 블록도

도 2는 본기술의 적용에 따른 차량 카메라 제어 시스템을 도시한 블록도이며, 차량 카메라라 함은 전방 카메라, 후방 카메라와 같이 차량 외부의 일부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카메라를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핸들 회전각도를 측정하는 장치는 차량의 운전자가 핸들을 회전시킴에 따라 변화하는 상기 조향장치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조향장치의 회전각이나 회전 각속도에 관한 조향각 검출 신호를 통해 차량의 자세를 감지하여 전자식 조향(EPS; Electric Power Steering) 시스템의 제어 신호로 사용할 수 있다.

EPS모터는 전자식 조향(EPS, Electric Power Steering) 시스템에 적용되는 모터로서, 제어부는 EPS모터로부터 차량 핸들의 회전 각도를 검출할 수 있으며, EPS모터에서 검출되는 핸들 회전 각도는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를 통해 디지털 값으로 수치화 변환되어 제어부에 제공된다.


도면 3. 차량 카메라 조향각 테이블

차량 카메라 조향각 테이블은, 핸들 회전 각도에 따른 차량 카메라 조향각을 설정해 놓은 테이블로서, 도3과 같이 핸들 회전 각도의 변위에 따라 차량 카메라의 특정 방향으로의 이동 조향각을 각각 설정해 놓은 테이블이다. 예를 들어, 핸들이 우측으로 1회전 될 시에는 차량 카메라를 우측 방향으로 회전시키는 각도 50°로 테이블에 설정해 놓는다.

차량 카메라는 차량의 후방 또는 전방에 설치되어 있어, 후방 또는 전방의 영상을 촬영하는 전방 카메라, 후방 카메라 등을 말하는 것으로서, 핸들 회전이 있을 시에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차량 카메라의 촬영 방향이 바뀐다. 상기 차량 카메라의 촬영 방향 변화 이동은 제어부의 신호를 받은 액츄에이터 구동으로 이루어지는데, 액츄에이터는 스텝 모터,  DC 모터, 피에조(piezo) 등에 의해 구현된다.

제어부는 MPU(Micro Processing Unit), MCU(Micro Controller Unit) 와 같은 프로세스 처리 유닛으로서, EPS모터로부터 제공되는 핸들 회전 각도에 따라 차량 카메라 조향각 테이블에 설정된 차량 카메라 조향각을 참조하여, 액츄에이터 제어를 수행하여 해당 카메라 조향각만큼 차량 카메라를 회전시킨다.


도면 4. 차량 핸들 회전에 따른 후방 카메라의 촬영조사각이 변화되는 모습

예를 들어, 도4에 도시한 바와 같이 차량 핸들이 좌측으로 1회전 이루어질시에, 제어부는 차량 카메라를 우측으로 일정 각도 회전시켜, 기존의 조사각에 비해 조사각이 우측으로 이동될 수 있도록 한다.



< 김현경 기자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