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자동화 기기에서 DVR 작동방법 및 시스템
상태바
금융자동화 기기에서 DVR 작동방법 및 시스템
  • CCTV뉴스
  • 승인 2009.05.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VR에 의해 촬영된 영상 정보로부터 생성한 색상 정보를 금융 자동화기기로부터 일정 범위 내에 사용자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서의 평균화한 색상 정보와 비교하여, DVR의 작동 시점을 결정해 줄 수 있는 금융 자동화기기에서의 DVR 작동 방법 및 시스템이다.




그림 1. 금융 자동화기기의 구조도

금융 기관에서 창구를 통하여 계원과 직접 접촉하면서 수행되던 전통적인 금융 거래에 대하여, 금융 자동화 기기(ATM: Automatic Teller Machine)의 등장은 여러 가지 점에서 혁신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고객의 대기 시간이 현격히 줄어들게 되었고, 금융 기관의 업무가 종료된 이후에도 고객이 원하면 언제든지 금융 거래가 가능하다는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고객뿐만 아니라, 금융 기관의 입장에서도 금융 서비스 처리 시간이 줄어들게 되었고, 인력 및 비용의 감소로 인한 업무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의 신용카드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함으로써 이에 대한 보안대책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존의 금융 자동화기기는 단순한 USB(Universal Serial Bus)카메라를 통하여 일정 시점에 대한 몇 장의 정지 화상만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촬영 시점에서 벗어나 부정사용자가 발생할 때 범인 검거를 위한 충분한 단서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종래 CCTV나 USB 카메라에 비해 화질이나 여러 가지의 기능면에서 우위를 가지는 DVR기술을 금융 자동화기기의 감시시스템으로 대체하여 접목시키고 있다.

이렇게 DVR 감시시스템을 대체함으로써 위조, 도난사고에 대한 범인 검거에 필수적인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선명한 화질을 통해 사고 발생시 분석능력을 극대화 시키며, 부정사용자의 사전 예방효과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DVR 기술은 선명한 화질과 부드러운 동작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반면, 촬영 데이터 용량의 증가로 인해 저장매체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되는 단점이 있다. 이에 따라, DVR 사용 기간이 점차 감소하게 되고, 관리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또한, DVR은 금융 자동화기기에 사용자가 없는 경우에도 계속 촬영하기 때문에 용량의 낭비가 큰 문제점이 있다.

이에 따라 금융 자동화기기 근처 또는 DVR 촬영 범위 내에 사용자가 존재하는 경우에만 DVR을 작동 시켜, 촬영 데이터의 효율을 증가시키고 DVR에 대한 관리 비용을 경감시킬 수 있는 새로운 노틸러스효성의 기술을 소개해본다.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서, DVR에 의해 촬영된 영상 정보로부터 생성한 색상 정보를, 상기 금융 자동화기기로부터 일정 범위 내에 사용자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서의 평균화한 색상정보와 비교하여, 상기 DVR의 작동 시점을 결정해 줄 수 있는 금융 자동화기기에서의 DVR 작동 방법 및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금융 자동화기기에서의 DVR 작동 방법은 카메라의 촬영 범위 내에 사용자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서의 제1 색상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와, DVR의 촬영 범위 내에 사용자가 존재하는 경우에서의 제2 색상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 제1 색상 정보와 상기 제2 색상 정보와의 비교 결과에 따라, DVR 가동 신호의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촬영된 영상 정보로부터 생성한 색상 정보를 금융 자동화기기로부터 일정 범위 내에 사용자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서의 평균화한 색상 정보와 비교하여, DVR의 작동 시점을 결정해 줄 수 있는 금융 자동화기기에서의 DVR 작동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자동화기기에서의 DVR 작동 방법 및 시스템에 대하여 살펴본다. 사용하는 '금융 자동화기기'라는 용어는 현금자동입출기(ATM: Automated Teller Machine)는 물론이고, 현금 인출이 가능한 현금 지급기(CD: Cash Dispenser)나 은행, 보험, 신용카드 등 각종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 자동화 기기를 포함하며, 또한 공과금 수납, 티켓 발권, 및 포인트 적립 등과 같은 각종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단말기(KIOSK)와 같은 일련의 무인 자동화 기기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넓게 해석된다.

금융 자동화기기는 조작 단말기, 지폐의 입출금부, 통장부 및 카드 판독부를 포함한다. 조작 단말기는 사용자로부터 금융 거래를 위한 메뉴 선택 및 조작을 입력 받고, GUI 화면을 통해 사용자에게 다양한 금융 서비스 또는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폐의 입출금부는 지폐를 계수 및 보관하고, 통장부는 통장을 판독하고 통장 정리 업무를 수행한다.

그리고, 카드 판독부는 사용자의 금융 거래 카드입력에 따른 카드를 판독하고 카드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카드 판독부에서는 금융 거래 카드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업무를 위한 적립 카드 또는 신분증 등을 판독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금융 자동화기기는 금융 자동화 서버와의 접속을 위한 통신 유닛, 금융 자동화기기의 전반적인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 유닛, 각종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및 통장 또는 명세표에 인쇄를 위한 인쇄 모듈 등을 더 포함할 수 있다.


그림 2. 금융 자동화기기에서의 DVR 작동 시스템의 구성도

그림2 DVR 작동 시스템은 적외선 카메라 및 DVR과 함께 금융 자동화기기 내부에 포함되어 설치 될 수 있다. 그러나, 본 명세서에서는, 설명의 편의를 위해 본 발명의 DVR 작동 시스템이 금융 자동화기기의 외부에 구현되는 것을 한정하여 설명한다. DVR 작동 시스템은 색상 정보 생성 수단, 및 DVR 가동 제어 수단을 포함하여 구성될 수 있다.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DVR의 촬영 범위 내에 사용자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서의 제1 색상 정보를 생성하고, DVR의 촬영 범위 내에 사용자가 존재하는 경우에서의 제2 색상 정보를 생성하는 기능을 한다. DVR 가동 제어 수단은 상기 제1 색상 정보와 상기 제2 색상 정보와의 비교 결과에 따라, DVR 가동 신호의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기능을 한다.

우선, DVR 가동 제어 수단은 설정된 시간 간격(예컨대, 30분 간격)으로 DVR을 일시 작동시킬 수 있다. DVR디지털 영상저장장치)은 DVR 가동 제어 수단의 일시 작동 명령에 따라 DVR의 촬영 범위 내 금융 자동화기기 부근을 촬영하여 영상 정보를 생성할 수 있다. DVR 작동시스템은 DVR에 의해 설정된 시간 간격으로 생성된 영상 정보를 수신하여, 영상 정보로부터 색상 정보를 생성할 수 있다. 즉, DVR 가동 제어 수단은 설정된 시간 간격으로 DVR을 일시 작동시켜, 색상 정보 생성 수단에서 색상 정보를 생성하도록 할 수 있다.

이때,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금융 자동화기기 내부 또는 외부에 설치된 적외선 카메라를 작동시켜, 금융 자동화기기를 기준으로 일정 거리 이내에 사용자(고객)의 존재 유무를 식별할 수 있다. 그리고,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사용자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식별되는 조건하에서, 생성되는 색상 정보들을 평균화한 정보를 상기 제1 색상 정보로서 결정할 수 있다. 또한,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사용자가 존재하는 것으로 식별되는 조건하에서, 생성되는 색상 정보를 상기 제2 색상 정보로서 결정할 수 있다.

예컨대,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DVR에 의해 생성된 영상 정보로부터 각 픽셀의 색상 값(예를 들어, RGB 값 또는 색상, 채도, 명도 등)을 식별할 수 있다.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식별한 각 픽셀의 색상 값의 평균치를 상기 영상 정보의 색상 정보를 결정할 수 있다. 따라서,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적외선 카메라의 작동 결과, 금융 자동화기기를 기준으로 일정거리 이내에 사용자(고객)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 DVR에 의해 생성된 영상 정보들로부터 색상 정보들을 생성할 수 있으며,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일정 주기로(매일/매주/매달) 상기 생성한 색상 정보들을 평균화한 정보를 상기 제1 색상 정보로서 결정할 수 있다. 즉,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DVR의 촬영 범위 내에 사용자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서의 제1 색상 정보를 생성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적외선 카메라의 작동 결과, 금융자동화기기를 기준으로 일정 거리 이내에 사용자(고객)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 DVR에 의해 생성된 영상 정보로부터 색상 정보를 생성할 수 있으며,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상기 생성한 색상 정보를 상기 제2 색상 정보로서 결정 할 수 있다. 즉,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DVR의 촬영 범위 내에 사용자가 존재하는 경우에서의 제2 색상 정보를 생성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일정 주기로 제1 색상 정보를 생성하여 갱신할 수 있으며, 또한,DVR의 촬영 범위 내에 사용자가 존재하는 경우에서의 제2 색상 정보가 생성되는 경우, DVR 가동 제어 수단은 상기 제1 색상 정보와 상기 제2 색상 정보를 비교하여, 비교 결과에 따라, DVR 가동 신호의 발생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일례로, DVR 가동 제어 수단은 상기 제1 색상 정보에 포함되는 색상 값과, 상기 제2 색상 정보에 포함되는 색상 값을 비교하고, 비교한 결과 값이 허용치(예컨대, 'R: 10 이내, G: 10 이내, B: 10 이내')를 만족하지 않는 경우, DVR 가동 신호를 발생하고, 상기 DVR 가동 신호의 발생에 연동하여 DVR을 작동시켜 DVR의 촬영 범위 내에 존재하는 사용자에 대한 영상 정보를 생성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DVR 가동 제어 수단은 금융 자동화기기에서의 거래 시작 여부를 더 고려하여 상기 DVR 가동 신호의 발생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즉, DVR 가동 제어 수단은 거래 종류 입력 여부, 카드 삽입 여부, 또는 비밀번호 입력 여부 등의 금융 자동화기기에서의 거래 시작 여부를 고려하여, 금융 자동화기기에서 거래 시작된 것으로 조회되는 경우, DVR 가동 신호를 발생할 수 있으며, DVR 가동 제어 수단은 금융 자동화기기와 상기 사용자와의 이격 거리를 더 고려하여 상기 DVR 가동 신호의 발생 여부를 판단할 수도 있다.

즉, DVR 가동 제어 수단은 적외선 카메라를 작동시켜,사용자(고객)와의 이격 거리를 연산하고, 상기 이격 거리가 예를 들어, '1m 이내'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DVR 가동 신호를 발생할 수 있다. 다른 일례로, DVR 가동 제어 수단은 상기 제1 색상 정보에 포함되는 색상 값과, 상기 제2 색상 정보에 포함되는 색상 값을 차 비교 하고, 상기 차 비교한 결과 값이 허용치(예컨대, 'R: 10 이내, G: 10 이내, B: 10 이내')를 만족하는 경우, 발생되는 DVR 가동 신호를 중지하거나, 또는 DVR 가동 신호의 중지를 유지하고, 상기 DVR 가동 신호의 중지에 따라, DVR을 작동 중단시킬 수 있다.

따라서 금융 자동화기기 근처 또는 DVR 촬영 범위 내에 사용자가 존재하는 경우를 선별하여 DVR 가동 신호를 발생 함으로써, 촬영 데이터의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DVR에 대한 관리 비용을 경감 시킬 수 있게 된다.


그림 3. DVR 작동 시스템에서 색상 정보의 일례도

그림 3은 실시 예에 따른 금융 자동화기기에서의 DVR 작동 시스템에서, 색상 정보의 일례를 도시한 도면이다. 그림 3에는 영상 정보로부터 생성한 색상 정보가 도시되어 있으며, DVR 작동 시스템은 DVR에 의해 생성한 영상 정보로부터 각 픽셀의 색상 값(예를 들어, RGB 값 또는 색상,채도, 명도 등)을 식별할 수 있다. 도면에 도시된 바와 같이, DVR 작동 시스템은 DVR에 의해 생성한 영상 정보의 픽셀[x,y]의 색상 값을, 'R: 255, G: 128, B: 128'과 같이 식별할 수 있다. DVR 작동 시스템은 식별한 각 픽셀의 색상 값의 평균치를 연산하여, 영상 정보의 색상 정보를 결정할 수 있다.


그림 4. DVR 작동 방법의 흐름도

그림 4는 본 발명의 일실시 예에 따른 금융 자동화기기에서의 DVR 작동 방법의 순서를 도시한 흐름도이다.단계 S410에서 DVR 작동 시스템은 DVR의 촬영 범위 내에 사용자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서의 제1 색상 정보를 생성하며,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DVR에 의해 생성된 영상 정보로부터 각 픽셀의 색상 값(예를 들어,RGB 값 또는 색상, 채도, 명도 등)을 식별할 수 있다.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식별한 각 픽셀의 색상 값의 평균치를 상기 영상 정보의 색상 정보를 결정할 수 있다.

따라서,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적외선 카메라의 작동 결과, 금융 자동화기기를 기준으로 일정거리 이내에 사용자(고객)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 DVR에 의해 생성된 영상 정보들로부터 색상 정보들을 생성할 수 있으며,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일정 주기로(매일/매주/매달) 상기 생성한 색상정보들을 평균화한 정보를 상기 제1 색상 정보로서 결정할 수 있다. 즉,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DVR의 촬영 범위 내에 사용자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서의 제1 색상 정보를 생성할 수 있게 된다.

단계 S420에서 DVR 작동 시스템은 DVR의 촬영 범위 내에 사용자가 존재하는 경우에서의 제2 색상 정보를 생성한다. 예컨대,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DVR에 의해 생성된 영상 정보로부터 각 픽셀의 색상 값(예를 들어,RGB 값 또는 색상, 채도, 명도 등)을 식별할 수 있다.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식별한 각 픽셀의 색상 값의 평균치를 상기 영상 정보의 색상 정보를 결정할 수 있다.

따라서,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적외선 카메라의 작동 결과, 금융자동화기기를 기준으로 일정거리 이내에 사용자(고객)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 DVR에 의해 생성된 영상 정보로부터 색상정보를 생성할 수 있으며,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상기 생성한 색상 정보를 상기 제2 색상 정보로서 결정할 수 있다. 즉, 색상 정보 생성 수단은 DVR의 촬영 범위 내에 사용자가 존재하는 경우에서의 제2색상 정보를 생성할 수 있게 된다.

단계 S430에서 DVR 작동 시스템은 상기 제1 색상 정보에 포함되는 색상 값과, 상기 제2 색상 정보에 포함되는 색상 값을 차 비교하고, 단계 S440에서 DVR 작동 시스템은 상기 차 비교한 결과 값이, 허용치를 만족하는지를 판단한다. 일례로, DVR 가동 제어 수단은 상기 제1 색상 정보에 포함되는 색상 값과, 상기 제2 색상 정보에 포함되는 색상 값을 차 비교하고, 상기 차 비교한 결과 값이, 허용치(예컨대, 'R: 10 이내, G: 10 이내, B: 10 이내')를 만족하는지를 판단한다.

단계 S440에서의 상기 판단 결과, 상기 차 비교한 결과 값이, 허용치를 만족하지 않는 경우, 단계 S450에서 DVR작동 시스템은 금융 자동화기기에서의 거래 시작 여부를 판단한다. 즉, DVR 가동 제어 수단은 거래 종류 입력 여부, 카드 삽입 여부, 또는 비밀번호 입력 여부 등의 금융 자동화기기에서의 거래 시작 여부를 더 고려하여 DVR 가동 신호의 발생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또한, DVR가동 제어 수단은 금융 자동화기기와 상기 사용자와의 이격 거리를 더 고려하여 상기 DVR 가동 신호의 발생 여부를 판단할 수도 있다. 단계 S450에서의 상기 판단 결과, 금융 자동화기기에서 거래 시작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단계 S460에서 DVR작동 시스템은 DVR 가동 신호를 발생한다. 단계 S470에서 DVR 작동 시스템은 상기 DVR 가동 신호의 발생에 연동하여 상기 DVR을 작동시켜, 상기 사용자에 대한 영상 정보를 생성하도록 한다.

즉, DVR 가동 제어 수단은 DVR 가동 신호를 발생하고, 상기 DVR 가동 신호의 발생에 연동하여 DVR을 작동시켜, DVR의 촬영 범위 내에 존재하는 사용자에 대한 영상 정보를 생성하도록 할 수 있다.

단계 S440에서의 상기 판단 결과, 상기 차 비교한 결과 값이, 허용치를 만족하는 경우, 단계 S480에서 DVR 작동시스템은 발생되는 DVR 가동 신호를 중지하거나, 또는 DVR 가동 신호의 중지를 유지한다. 단계 S490에서 DVR작동 시스템은 상기 DVR 가동 신호의 중지에 따라, 상기 DVR을 작동 중단시킨다.

다른 일례로, DVR 가동 제어 수단은 상기 제1 색상 정보에 포함되는 색상 값과, 상기 제2 색상 정보에 포함되는 색상 값을 차 비교하고, 상기 차 비교한 결과 값이 허용치(예컨대, 'R: 10 이내, G: 10 이내, B: 10 이내')를 만족하는 경우, 발생되는 DVR 가동 신호를 중지하거나, 또는 DVR 가동 신호의 중지를 유지하고, 상기 DVR 가동 신호의 중지에 따라, DVR을 작동 중단시킬 수 있다.

따라서, 금융 자동화기기 근처 또는 DVR 촬영 범위 내에 사용자가 존재하는 경우를 선별하여 DVR 가동 신호를 발생 함으로써, 촬영 데이터의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DVR에 대한 관리 비용을 경감 시킬 수 있게 된다.

이 같은 실시 예들은 다양한 컴퓨터로 구현되는 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 명령을 포함하는 컴퓨터판독 가능 매체를 포함한다. 상기 컴퓨터 판독 가능 매체는 프로그램 명령, 데이터 파일, 데이터 구조 등을 단독으로 또는 조합하여 포함할 수 있다. 상기 매체는 프로그램 명령은 본 발명을 위하여 특별히 설계되고 구성된 것들이거나 컴퓨터 소프트웨어 당업자에게 공지되어 사용 가능한 것일 수도 있다.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매체의 예에는 하드 디스크, 플로피 디스크 및 자기 테이프와 같은 자기 매체(magnetic media), CD-ROM, DVD와같은 광기록 매체(optical media), 플롭티컬 디스크(floptical disk)와 같은 자기-광 매체(magneto-opticalmedia) 및 롬(ROM), 램(RAM), 플래시 메모리 등과 같은 프로그램 명령을 저장하고 수행하도록 특별히 구성된하드웨어 장치가 포함된다. 프로그램 명령의 예에는 컴파일러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과 같은 기계어 코드뿐만 아니라 인터프리터 등을 사용해서 컴퓨터에 의해서 실행될 수 있는 고급 언어 코드를 포함한다.



 <박지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