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2분기 영업이익·당기순이익 대폭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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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카카오, 2분기 영업이익·당기순이익 대폭 하락
  • 윤효진 기자
  • 승인 2015.08.13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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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 매출 2265억원 기록, 영업비용 전년 대비 32%↑

다음카카오가 13일 한국국제회계기준(K-IFRS) 기준 2015년 2분기 연결 매출 2265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81.6%, 62% 하락해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공격적 마케팅으로 인한 영업비용 증가가 주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플랫폼 별 매출을 보면, 광고 플랫폼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2% 성장한 1507억원이다. 디스플레이 형태의 광고 매출 호조와 카카오스토리 성과형 광고의 꾸준한 성장 효과로 전분기대비는 6.3% 상승한 결과다. 게임 플랫폼 매출은 모바일 게임 플랫폼 경쟁 심화로 전년동기대비 13.7% 감소한 540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상품군 확대와 커머스 채널 다양화에 따른 거래액 증가로 커머스 플랫폼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55.3% 성장했고 카카오페이지 등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성과와 카카오뮤직 전곡듣기 등 신규 서비스의 영향으로 기타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7.3% 증가했다.

공격적인 투자가 집중됐던 2분기 동안 카카오택시, 카카오페이 등 신규 서비스 마케팅 활동에 따른 광고선전비 197억원을 포함, 총 2150억원의 영업비용이 발생했다.

결과적으로 2분기 다음카카오의 연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0.6% 증가한 2265억원,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81.6% 감소한 114억원을 기록했다. 연결 당기순이익은 214억원이다. 

다음카카오는 2분기 실적 부진을 이겨내기 위해 하반기에 핵심 사업 부문에 대한 역량·투자 집중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카카오택시와 카카오페이 뿐만 아니라 샵검색 채널·페이스북·카카오TV와 같은 콘텐츠 플랫폼을 통해 생활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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