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멀티캐리어 전국 주요지역으로 대폭 확대
상태바
SK텔레콤, 멀티캐리어 전국 주요지역으로 대폭 확대
  • 이광재
  • 승인 2013.03.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 www.sktelecom.com)이  '멀티캐리어'를 전국 시 단위 번화가에 확대 구축하며 기존 LTE 보다 2배 빠른 LTE-A망 초석 다지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전국 158개 대학가에 멀티캐리어를 이미 구축 완료하고 상반기 중 전국 시 단위 주요 지역에 멀티캐리어 구축을 확대할 예정이다.  
 
멀티캐리어는 2개의 상이한 LTE 대역 중 더 빠른 LTE 대역을 선택해 데이터 통신에 활용하는 기술이다. 최고속도는 75Mbps로 일반 LTE와 동일하나 트래픽이 몰려도 막힘이 없어 2배 빠른 체감 속도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850MHz 대역과 1.8GHz 대역을 모두 LTE로 사용중이다. 
 
SK텔레콤의 적극적인 멀티캐리어 확대 구축은 차세대 네트워크인 LTE-A망 구축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사전 포석으로 보인다. LTE-A는 최고 속도가 150Mbps로 기존 LTE속도의 2배, 3G속도의 10배에 달한다. SK텔레콤은 올해 9월 이전에 LTE-A를 상용화할 계획이다.
 
멀티캐리어와 LTE-A의 장비는 동일하다. 기지국에 어떤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가만 다를 뿐이다. 멀티캐리어는 두 개의 상이한 대역 중 빠른 주파수 대역 하나만을 활용하고 LTE-A는 두 주파수 대역 모두를 동시에 활용한다. 일단 멀티캐리어가 구축되면 LTE-A 스마트폰 출시와 함께 기지국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만으로 빠르게 LTE-A 상용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SK텔레콤은 이미 전국 주요 대학가158곳에 멀티캐리어 구축을 완료했으며 올해 상반기 중 서울 및 광역시를 포함한 전국 시 단위 주요 번화가로 멀티캐리어 커버리지를 넓혀갈 것이라고 밝혔다. 트래픽이 많은 터미널·대규모 빌딩 등도 주요 구축 대상이다.
 
SK텔레콤은 작년 7월 멀티캐리어를 상용화 했다. 아이폰5·갤럭시 노트Ⅱ·옵티머스 G 프로 등 이통3사 중 가장 많은 15종(스마트폰12종·태블릿PC 3종)의 멀티캐리어 지원 단말도 출시했다. 현재 멀티캐리어를 이용하는 SK텔레콤 가입자는 약 400만명에 이른다.
 
SK텔레콤은 멀티캐리어 자체의 체감 속도 개선 효과와 함께 신속히 LTE-A망으로 전환이 가능한 점을 고려해 상용화 이후 국내에서 가장 넓은 멀티캐리어 커버리지를 확보해 왔다. SK텔레콤은 지속적으로 커버리지 격차를 확대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