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HP, 올플래시 데이터센터 위한 3PAR 스토어서브 스토리지 발표
상태바
한국HP, 올플래시 데이터센터 위한 3PAR 스토어서브 스토리지 발표
  • 윤효진 기자
  • 승인 2015.07.23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HP가 올플래시 데이터센터 전환 가속화를 위한 HP 3PAR 스토어서브 스토리지(HP 3PAR StoreServ Storage) 제품군을 선보였다. 이번에 발표된 제품군은 25% 절감된 비용의 플래시 용량과 확장성이 뛰어난 플래시 어레이를 통해 서비스형 IT(IT-as-a-Service) 통합과 하이브리드 IT 촉진을 위한 플래시 최적화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IDC는 물리적 공간 차지는 적고,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는 올플래시 어레이의 연평균 성장률이 46%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가트너는 2014년 시장에서 판매된 솔리드스테이트 어레이의 판매 수익 기준, 가장 빠른 성장을 이룬 플래시 업체로 HP를 꼽았다.

HP는 이러한 시장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한층 성능이 강화된 HP 3PAR 스토어서브 스토리지 제품군 및 소프트웨어를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군은 티어원(Tier-1) 올프래시 어레이에서 구현되는 고용량의 솔리드스테이트 드라이브(SSD)인 HP 3.84TB SSD를 탑재해 보다 경제적인 비용으로 플래시를 도입할 수 있도록 했다. 이 SSD는 HP의 플래시 최적화 기술 및 가용 용량을 75% 확장해주는 하드웨어 데이터 압축 기술을 적용해 올플래시 스토리지의 비용을 기가바이트당 1.5달러로 낮춰준다.

이는 10K RPM SAS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가격 수준이다. 또한 고객들이 주로 개발 업체나 데이터 웨어 하우스에서 전체 데이터를 복제 할 때 사용되는 3PAR 스토어 서브의 스냅샷과 같은 백업기능을 사용 할 경우 필요 용량이 6배 줄어 비용이 기가 바이트당 0.25달러로 낮아진다고 HP는 전했다.

새로운 HP 3PAR 스토어서브 20000 제품군(HP 3PAR StoreServ 20000 family)은 8노드로 확장 가능하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의 품질을 보장해 기존 하이엔드 스토리지의 여러 랙을 통합, 사용하는 고객에게 적합하다. 특히 올플래시 3PAR 스토어서브 20850(All-Flash 3PAR StoreServ 20850)은 수백 마이크로 초 단위의 지연성 유지와 320만 이상의 초당입출력(IOPS)의 성능 지원을 통해 기존 하이엔드 어레이보다 공간 사용률을 85%나 줄였으며 애플리케이션의 최대 성능에 필요한 75GBp의 처리량를 구현한다.

더불어 3PAR 스토어서브 20800 통합형 플래시 어레이(3PAR StoreServ 20800 converged flash array)는 15페타바이트의 용량으로 스케일 업 가능하다.

HP 3PAR 스토어서브 20000 제품군들은 HP 3PAR 젠 씬 익스프레스ASIC(HP 3PAR Gen5 Thin Express ASIC)를 기반으로 구축돼 하드웨어 중복 제거, 더욱 뛰어난 성능 및 확장성을 제공한다.

또한 타 플래시 어레이 업체 대비8배 이상 높은 고밀도 성능을 지원하며 280테라바이트 가용 용량을 2U 드라이브 섀시 1개로, 가용 5.5PB는 플로어 타일 1개로 통합한다. 두 모델 모두 통일된 블록 및 파일 워크로드뿐만 아니라 클라우드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 통합에 필요한 객체 접속을 지원한다. 이러한 고밀도와 워크로드 유연성은 사용자가 용량 한계가 있는 별개의 플래시 아키텍처를 데이터센터에 도입할 때 발생하는 플래시 어레이 스프롤을 예방해 준다.

플래시 어레이와 올플래시 데이터 센터는 미션 크리티컬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성능 저하 및 위험을 최소화해야 한다. HP 3PAR 젠 씬 익스프레스 ASIC에 기반한 3PAR 퍼시스턴트 첵섬(Persistent Checksum)은 모든 워크로드에 대해 애플리케이션 서버에서부터 스토리지 어레이에 이르기까지 엔드투엔드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가 HP 프로라이언트 서버(HP ProLiant Servers)에서 패브릭이나 3PAR 스토어서브 스토리지 어레이로 이동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플래시 미디어 및 전송 에러로부터 보호한다.

비동기(asynchronous) 스트리밍 복제를 지원하는 HP 3PAR 리모트 카피(HP 3PAR Remote Copy)는 원격 복제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올플래시 데이터 센터에 적합한 비동기식 스트리밍은 동기식 복제의 오버헤드(overhead)를 제거하는 한편 몇초만에 목표 복구 시점(recovery point objectives)으로 거의 정확한(near-exact) 데이터 복제가 가능하다.

아울러 HP는 HP 스토어원스 리커버리 매니저 센트럴(HP StoreOnce Recovery Manager Central, RMC) 소프트웨어가 포함된 신형 3PAR 리모트 카피 통합 기능도 발표했다. 스토어원스 RMC는 HP 3PAR 스토어서브 시스템에서 애플리케이션 관리형 스냅샷 기능을 지원하고 HP 스토어원스로의 데이터 자동 이동 시간은 기존 백업 기능보다 17배 빠르고 5배 향상된 복구력을 제공한다.

이러한 통합 기능으로 스토어원스 RMC는 HP 3PAR 어레이간에 애플리케이션 관리형 스냅샷의 복제 또한 지원할 수 있게 됐다.

확장성이 제한된 기존 하이엔드 어레이 및 올플래시 어레이를 활용하는 기업 데이터 센터들은 외장형SAN 가상화 기기의 형태로 정보 저장소를 결합했다. 하지만 고비용, 위험, 복잡성이라는 단점이 있었는데 HP는 HP 3PAR 스토어서브 20000 스토리지 시스템 내의 네이티브 스토리지 페더레이션(federation) 기능을 강화해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도록 했다.

새로운 HP 3PAR 피어 모션(Peer Motion)은 차질 없는 양방향 데이터 이동을 지원하며 1000만 이상의 IOPS와 300GBps의 대역폭을 제공한다. 또한 기업들은 이를 통해 총 60PB의 가용 용량으로 여러 스토리지 어레이 전반에서 스토리지 페더레이션이나 유연한 자원 풀을 만들 수 있다.

단 한 번의 클릭으로 페더레이션 멤버 간에 워크로드를 이동시킬 수 있어 비용 및 성능 최적화, 신사업 기회 창출을 위한 발 빠른 대응, 간편한 기술 업데이트 등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3PAR 온라인 임포트(Online Import) 는 올플래시 스토리지로의 통합을 간편하게 하기 위해 EMC VMAX, EMC VNX, EMC 클라리온(CLARiiON) CX4 스토리지 시스템뿐만 아니라 히타치데이터시스템 태그마스토어 네트워크 스토리지 컨트롤러(TagmaStore Network Storage Controller), 유니버설 스토리지 플랫폼(Universal Storage Platforms), 버추얼 스토리지 플랫폼(Virtual Storage Platforms) 스토리지 시스템으로부터의 간편한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한다.

이경근 한국HP 스토리지 사업부 이사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올플래시 어레이는 기업들에게 대폭적인 가격 절감과 생산성 강화 등의 혜택을 제공 할 것”이라며 “HP의 새로운 3PAR 스토어서브 스토리지 시스템은 경제적인 가격, 확장성 및 복구력을 갖추고 있어 고객들의 올플래시 데이터 센터로의 전환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