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진흥원, ISMS 인증심사원 전문성 강화
상태바
인터넷진흥원, ISMS 인증심사원 전문성 강화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7.15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기업이 자사의 주요 정보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수립·관리·운영하는 체계에 대한 적합성을 종합 심사해 인증을 부여하는 ‘정보보호 관리체계(이하 ISMS)’의 인증심사원 자격시험에 오는 9월부터 필기전형과 실무교육을 추가하는 등 인증심사원의 전문성 및 자격 공신력을 강화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인터넷진흥원은 그간 서류전형으로 인증심사원 양성 교육생의 자격요건 및 전문성 등을 평가해 교육생을 선발하고 이후 전문교육과 실기 평가시험을 거쳐 ISMS 인증심사원을 최종 선발해 왔다.

하지만 최근 IoT, 클라우드 등 ICT 환경에서 보안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어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서비스의 고도화가 필요하다는 요구에 따라 전문성·인터뷰 능력 등 기본소양을 갖춘 양질의 인증심사원을 확보하고 자격 응시자에 대한 기회균등을 보장하기 위해 선발 방식을 개선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일정한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응시자를 대상으로 1차 필기시험 후 2차 실기전형(실무교육·실기시험)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게 된다. 2차 실기전형은 1차 필기전형 합격자에 한해 기회가 주어진다.

필기전형은 인증제도, 인증기준, 정보보호 이론 및 기술, 정보보호 법규의 4개 분야에 대한 객관식 시험으로 진행된다. 필기전형 합격자는 5일간 실제 인증심사와 유사한 실무교육을 받고 이후 실기 평가시험을 거쳐 최종 ISMS 인증심사원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인터넷진흥원은 이 같은 선발 방식을 적용한 ‘2015년도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심사원 자격검정 시행계획’을 홈페이지에 공고했다. 1차 전형은 9월12일 실시되며,2차 실기전형은 10~11월 사이에 진행될 예정이다.

2015년도 인증심사원 시험접수는 오는 8월12일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ISMS 홈페이지(isms.kis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