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시장 주도권 노린 업체간 경쟁 ‘치열’
상태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시장 주도권 노린 업체간 경쟁 ‘치열’
  • 윤효진 기자
  • 승인 2015.07.0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애플, 첫 번째 경쟁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서 맞대결

최근 미래먹거리였던 커넥티드카가 실제 출시, 상용화를 앞두며 화제가 되고 있다. 커넥티드카 시장을 잡기위한 자동차·IT·통신 등 각 분야의 업체들간 경쟁이 불붙은 가운데, 스마트폰을 차량에 활용하는 미러링 시스템이 인기다.

특히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의 ‘카플레이’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시장에서 진두지휘하며 커넥티드카 시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시작으로 두 업체 간 본격적인 경쟁이 펼쳐질 전망이다. 

커넥티드카 시장이 올해 한층 더 치열한 상황에 접어들었다. 커넥티드카 기술이 실제 자동차에 탑재돼 출시되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본격적으로 이뤄진 것. 

글로벌 시장전문조사기관인 가트너는 빠르게 확산되는 커넥티드카의 현 시장을 반영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지고 향후 차량의 소유에 대한 방식이 보다 다양해질 것으로 예측했다. 오는 2020년 커넥티드카의 수가 2억5000만대에 달하며 IoT의 주요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이러한 전망과 함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방식들이 다양해지고, 그 기능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스마트폰과 차량을 융합시킨 미러링 시스템이 시장 진출을 앞둔 업체들 사이에서 큰 먹거리로 부상했다.

그중에서도 구글과 애플의 플랫폼이 막강하다. 커넥티드카 시장에서 구글과 애플이 선두에 서서 가장 치열한 접점을 벌일 것이라는 업계 전문가들의 예상이다. 

구글, “전세역전 시나리오 보여줄게”  

커넥티드카 시장의 양대산맥 중 하나인 구글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시스템인 안드로이드 오토를 올해 실제 자동차에 탑재하며 애플과의 본격 경쟁에 나섰다. 현대와 GM이 대표적이다. 이밖에도 커넥티드카 개발연합인 오픈 오토모티브 얼라이언스(OAA)에 가입된 아우디, 혼다, 쉐보레 등에서 시스템을 탑재한 차량 출시를 앞두고 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가 많은 자동차제조사로부터 선택된 데는 이유가 있다. 지도 서비스와 자율주행자동차 기술과 연계된 확장성 부분에 있어 타 업체 대비 우위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구글 지도 서비스인 구글 맵스의 경우 최근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온라인 환경에서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혀 네비게이션 업계를 긴장시킬 만큼 지도 서비스 부분에 있어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