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통신의 미래를 보여줄 터”
상태바
에릭슨, “통신의 미래를 보여줄 터”
  • 이광재
  • 승인 2013.02.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과 그 이후의 네트워크 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에릭슨은 이 문제에 대해 5G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미래의 네트워크에 대해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가능한 솔루션을 마련하려 한다.

2020년에는 지금에 비해 모바일 데이터량이 1000배로 증가할 것이고 사용자단의 데이터 속도는 최대 100배까지 빨라질 것이다. 또한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기들은 10배에서 100 배 정도로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네트워크는 연결된 수많은 기기들과 오늘날보다 훨씬 더 많은 데이터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미래 네트워크 사회의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에릭슨은 새로운 기술을 개발에 전념하고 있고 더욱 효율적이고 확장성을 가지며 다기능을 가진 네트워크를 구현하기 위해 기존 기술을 진화시키고 있다.

한 예로 통신환경에 필수적인 클라우드 서비스가 매우 중요한 도서관이나 대학과 같은 공공 실내 환경을 위한 초 고밀도 통신 환경 구축을 들 수 있다. 또한 이 모든 것은 낮은 비용과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수행돼야 한다.

에릭슨은 사용자들이 최고의 네트워크 서비스를 경험 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5G라고 본다. 5G는 완전히 새로운 무선 접속 기술이 아니다. 오히려 5G는 기술 중심의 접근 방식이라기보다는 경험 중심의 접근법이라고 풀이될 수 있으며 다양한 요구 사항들을 충족하도록 다수의 무선 액세스 기술을 통합해 사용자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에릭슨은 MWC에서 데모를 통해 2020년의 네트워크 사회의 모습을 보여주고 5G가 어떻게 미래의 과제들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지 시연할 것이다.

또 다른 과제는 도시화의 증가다. 현재 세계 인구의 50%가 도시에 살고 있는데 2050년에는 그 수가 70%까지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많은 사람들이 이른바 메가 씨티라고 불리는 거대 도심지에 거주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도시 인구의 증가로 인해 사회, 경제 및 환경적인 문제를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커지게 될 것이다.

에릭슨은 정보 통신 기술과 모바일 기술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이자 미래의 인프라 및 도시 계획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보고 있다.

연결된 거대도시 데모에서 에릭슨은 어떻게 네트워크 도시에 생명을 불어 넣으며 에릭슨의 협력적이고 적극적인 접근법이 어떤 이점들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준다. 기술을 실현하는 관점에서 3가지 주요 시나리오를 보여준다.

첫 번째 안전한 도시(safe city)라는 시나리오는 자동차 사고로 인한 교통체증을 정보통신기술(ICT) 솔루션이 어떻게 완화시킬 수 있는지 보여준다.

두 번째 시나리오인 창조적인 도시(creative city)는 콘서트와 같이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에서 열리는 문화 또는 사회 이벤트에서 정보통신기술 솔루션이 어떻게 관객들에게 고품질의 네트워크 사용자 경험을 보장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세 번째 시나리오 더욱 친환경적인 도시(greener city)는 스마트그리드를 이용해 이러한 조건들이 어떻게 관리 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이 3가지 데모는 각각의 시나리오 별로 발생한 상황에 따른 지식과 데이터를 결합하고 분석함으로써 어떻게 행동 유형을 식별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전문가들은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라 상황에 맞는 최적의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이러한 분석에 대한 결과치들을 이용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에릭슨은 또한 일반적인 유리 창문이 커넥터로 사용되어 통신망에 연결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를 시험하는 기회의 창문(Window of Opportunity)이라고 불리는 연구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를 진행한다.

투명 안테나를 사용해 어떻게 일반적인 창문이 쉽게 모바일 브로드밴드 네트워크의 일부가 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데 이로 인해 실내 커버리지가 확장됨으로써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실내에 있을 때 더욱 완벽한 모바일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네트워크와 연결된 창문들은 자동 블라인드, 통풍을 위한 클라우드 제어 및 조명 등 새롭고 흥미로운 가능성을 제공해 사람, 기업 및 사회를 이롭게 한다. 또 네트워크와 연결된 창문은 건물의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는 수단으로도 사용될 수 있으며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창문에 투명 태양 전지를 추가함으로써 스스로 전력을 공급받고 남는 에너지는 스마트그리드에 전달할 수도 있다.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2013에서 에릭슨은 정보 통신 기술 산업을 위한 통합된 기술과 서비스 리더십을 보여줄 예정이다. 에릭슨의 솔루션은 정보통신 분야에서 뛰어난 네트워크 성능을 제공하고 통합된 고객경험관리를 가능하게 하며 운용 단계를 단순화하고 자동화해 우수한 운용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에릭슨은 네트워크 사회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통신 고객사들이 성장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제시하며 네트워크 사회가 어떻게 현실화 될 수 있는지를 보여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