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쉴더스-도구공간, 안내 순찰 로봇 사업 확대 협업
상태바
SK쉴더스-도구공간, 안내 순찰 로봇 사업 확대 협업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05.17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쉴더스와 자율주행 순찰 로봇 기업 도구공간이 안내 순찰 로봇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안내 순찰 로봇은 쇼핑몰, 병원, 박물관 등과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 시설 안전과 고객 서비스 개선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 로봇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발표한 '2021년 로봇산업 실태조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서비스 로봇 시장 규모는 2021년 약 9000억 원으로 2019년도에 비해 40% 이상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양 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SK쉴더스가 지닌 보안 관리 및 로봇 사업 운영 노하우와 도구공간이 가진 자율주행 로봇 기술을 접목해 안내 순찰 로봇 사업 확대를 추진한다.

먼저 SK쉴더스는 전국 인프라망을 활용해 도구공간이 선보인 안내 순찰 로봇의 고객 영업과 관리, 서비스 등 사업 운영 전반을 담당한다. 고객은 안내 순찰 로봇을 통해 실내외 어디서든 시설 안내와 화재 경보, 응급 상황 감지 등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로봇을 통해 고객에게 방문객 안내와 도움을 제공하여 사업장의 운영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다.

또한 순찰부터 충전까지의 전 과정을 로봇 스스로 할 수 있어 무인 운영이 가능하며, 로봇에 탑재되어 있는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및 원격 제어도 가능하다.

SK쉴더스 안내 순찰 로봇
SK쉴더스 안내 순찰 로봇

도구공간은 안내 순찰 로봇이 고객의 니즈에 맞게 사용될 수 있도록 맞춤형 기능을 갖춘 로봇을 제공하고 기술 지원을 담당한다. 특히 자율주행 로봇에 적용된 AI 보안 기술을 SK쉴더스가 보유하고 있는 로봇 사업 운영 노하우에 결합해 상황과 환경에 최적화된 안내 순찰 로봇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양 사는 로봇 사용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안내 순찰 로봇을 로봇 구독 서비스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초기 로봇 도입에 드는 투자 비용과 유지 보수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으며, 시기에 따라 필요한 만큼 로봇을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컨설팅부터 로봇의 설치, 운영, 유지 보수까지 고객이 순찰 안내 로봇을 도입하는 전 과정에 대해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SK쉴더스 김윤호 성장추진실장은 "도구공간과의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맞춤형 로봇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SK쉴더스의 보안 및 로봇 서비스 노하우를 활용해 안내 순찰 로봇 사업의 확대를 이끌고 고객사 확보를 위한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도구공간 김진효 대표는 "사람과 공간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로봇의 수요가 수 년 내에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SK쉴더스와의 협약을 통해 양사가 보유한 전문 지식과 노하우가 안내 순찰 로봇 사업 확대에 큰 시너지 효과를 내고, 도구공간의 로봇이 지닌 AI 기술이 보다 많은 이들의 안전을 위해 사용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