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항공, 미국 드론 전시회 'AUVSI XPONENTIAL 2023' 참가
상태바
파블로항공, 미국 드론 전시회 'AUVSI XPONENTIAL 2023' 참가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05.08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 서비스 기업 파블로항공이 5월 9일부터 11일까지 미국 덴버에서 열리는 무인이동체 전시회 'AUVSI XPONENTIAL 2023'에 참가한다.

국제무인운송시스템협회(AUVSI)가 주최하는 XPONENTIAL은 드론·무인기 등 무인이동체 관련 업체들이 모여 기술과 동향을 공유하는 전시회다. 파블로항공은 2021년과 2022년에 AUVSI가 시상하는 '엑설런스 어워즈(XCELLENCE Awards)'의 기업 오퍼레이션 부문에서 2년 연속 준우승한 바 있다.

파블로항공은 이번 전시에서 '오늘의 도전, 내일의 변화를 이끌다(Aerospace Startup PABLO AIR: Challenge Leads Change)'라는 주제로 부스를 꾸미고 무인항공기 시스템에 필수적인 주요 기술과 UAM 교통관리시스템을 소개한다.

파블로항공은 자체 개발한 스마트 모빌리티 통합관제시스템(PAMNet, PABLO AIR Mobility Network)을 기반으로 LG유플러스와 함께 UAM 교통관리시스템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UAM 교통관리시스템에서 중요한 기능인 비행 계획 관리, 교통 관리, 상공 통신 품질 관리 화면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자체 개발한 장거리 배송용 드론 '블루버드(BlueBird)'를 관제실에서 볼 수 있도록 배치해 현장감을 높였다. 블루버드는 고정익 항공기에 수직이착륙 시스템을 적용한 VTOL(Vertical Takeoff and Landing) 형태의 드론으로 2kg의 물품을 적재하여 70km/h 속도로 140km까지 비행이 가능하다.

드론 아트쇼를 위해 개발한 '불꽃드론'도 전시된다. 소형 불꽃 드론인 '파이어버드(FireBird)'와 중형 불꽃드론 ‘빅버드(BigBird) F3'의 기체를 소개할 예정이다. 파블로항공은 지난해 511대의 파이어버드를 활용한 불꽃 드론쇼를 선보여 기네스 세계 기록을 경신하기도 했다.

김영준 파블로항공 대표는 "이번 전시회는 파블로항공이 꿈꾸는 차세대 항공 모빌리티 사업을 전 세계에 설명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UAM 교통관리시스템을 포함한 스마트 모빌리티 통합 관제 기술과 군집 기술, 드론 배송 기체와 솔루션, 드론 아트쇼 기체와 수준 높은 공연 구성 등을 소개해 국내 기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오겠다"고 말했다.

한편, 드론 배송과 UAM 상용화 중심에 있는 파블로항공은 2024년 하반기 기술 특례 코스닥 상장 준비를 위해 지난 3월 대신증권을 대표 주관사로 선정하고 IPO 절차에 돌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