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나이트호크 Wi-Fi 6E USB 3.0 무선 어댑터, A8000
상태바
[리뷰] 나이트호크 Wi-Fi 6E USB 3.0 무선 어댑터, A8000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04.13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라이 밴드를 지원하는 첫 번째 USB형 무선 어댑터

과거 무선 인터넷의 속도가 충분히 빠르지 않고, 연결도 불안정했던 시대에는 초고속 인터넷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 유선 네트워크 케이블을 연결해야만 했다. 하지만 이제는 무선 네트워크 기술이 발전하면서 무선으로도 유선과 거의 차이가 없는 품질의 인터넷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우리는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고서도 편리하게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여전히 많은 데스크톱 PC는 유선을 통해 인터넷과 연결되고 있다. 무선 랜(LAN)이 장착된 메인보드의 경우 기본적으로 가격대가 높은 편이다 보니 대부분의 사용자가 데스크톱 PC를 구매할 때 무선 인터넷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선 랜 카드를 구매해 연결하면 손쉽게 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현재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는 여러 종류의 무선 랜 카드를 판매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넷기어가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나이트호크 AXE3000 와이파이 6E 무선 어댑터 A8000은 현 시점에서 가장 뛰어난 사양을 갖춘 무선 랜 카드라고 할 수 있다.

본체를 직접 USB로 연결할 수도 있고, 상황에 따라 거치대를 활용할 수도 있다.

 

세계 최초? 와이파이6E 지원 USB형 무선 어댑터

무선 랜 카드는 형태에 따라 A8000과 같은 USB형과 PC 메인보드 슬롯에 직접 장착하는 방식이 있다. 후자의 경우 PC 본체의 커버를 열고 메인보드에 직접 장착해야 하는데 이 형태가 카드라는 명칭에는 잘 어울린다.

USB형의 경우에는 외장형 장비라고 할 수 있으며 USB 단자에 연결하는 것으로 쉽게 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USB형 무선 랜 카드는 편의성과 휴대성이 좋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형태다.

USB형 A8000 역시 USB 메모리가 연상되는 가볍고 아담한 사이즈로 휴대성도 좋고 PC에 연결했을 때도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 만약 연결하려는 PC의 USB 단자 공간이 A8000을 직접 연결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함께 동봉된 거치대를 이용하면 된다.

특히, 현재 판매 중인 USB 형태의 무선 랜 카드 중 와이파이6E 규격을 지원하는 제품은 A8000이 유일하다. 트라이 밴드를 지원하는 와이파이6E 규격의 무선 랜 카드는 몇 종이 이미 판매 중이긴 하지만 A8000을 제외하면 전부 메인 보드에 직접 연결해야 하는 내장형이다.

그래서 현재 넷기어 A8000은 와이파이6E을 사용하려는 사용자에게 가장 편의성 높은 무선 어댑터라는 점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갖는다.

간단히 USB 단자에 A8000을 연결하면 데스크톱 PC에서도 간단하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있다.
USB 단자 주변에 여유 공간이 부족하면 거치대를 활용하면 된다.

 

뛰어난 편의성과 성능, 약간의 불편함

와이파이6E의 트라이 밴드는 기존 와이파이의 2.4GHz와 5GHz 대역에 새롭게 6GHz 대역을 추가한 것으로, 6GHz 대역의 경우 현재 윈도우 11에서만 제대로 동작한다. A8000의 6GHz 대역도 윈도우 11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니 구매 시 참고하자.

연결은 USB 2.0과 3.0을 모두 지원하며 단자 규격은 타입A다. WPA3 보안 프로토콜을 제공하며, MU-MIMO, OFDMA, 빔포밍 등 최신 무선 네트워크 기술들에 모두 대응하므로 사용자의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빠르고 안전한 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A8000는 무선 인터넷이 안 되는 PC 등에서 주로 사용되겠지만, 무선 랜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노트북에서도 최신 규격의 와이파이6나 6E를 이용하기 위해 일부 활용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데스크톱 PC와 달리 노트북의 경우 USB 단자의 수가 적은 경우가 있는데, 이때 USB 단자 하나를 무선 어댑터에 할애하면 다른 외장형 장치나 메모리를 연결할 때 제한이 발생할 수 있다. USB 타입 C를 지원하지 않는 것도 사양에 따라서는 단점이 될 수 있다.

노트북의 USB 단자가 적다면 조금 불편할 수 있다.
A8000 활성화 전 노트북 와이파이 상태
A8000을 활성화 하면 구형 노트북에서도 와이파이6를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리뷰용 제품에는 별도의 설치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아 홈페이지에서 받아야 했는데, 설명서의 구성품 목록에는 설치 프로그램이 담긴 USB 메모리가 제공되는 것으로 되어 있으니 제품판에는 동봉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설치용 프로그램이 동봉되지 않았거나 USB 메모리를 분실했을 경우에는 넷기어 홈페이지에서 제품명으로 검색한 후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A8000을 활성화할 때 노트북처럼 이전에 사용하던 무선 랜 장치가 있다면 ‘사용 안 함’으로 전환된다. 만약 A8000 연결을 해제하고 다시 원래의 무선 랜을 사용하려면 윈도우 네트워크 설정에서 무선 랜을 다시 ‘사용’으로 바꿔줘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