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원 “차량운행관리 솔루션 이용 시 사고발생률 84.7% 감소”
상태바
에스원 “차량운행관리 솔루션 이용 시 사고발생률 84.7% 감소”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03.29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운행관리 솔루션 이용 시 급출발 24.6%, 급감속 98.6% 줄어

에스원의 '차량운행관리 솔루션'을 이용 중인 15만 대의 고객 차량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전 대비 사고 발생률이 84.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스원 차량운행관리 솔루션은 차량에 장착된 차량운행기록계(이하 DTG), 통신단말기를 통해 차량의 실시간 위치 및 경로, 운행 습관 등 차량의 운행 정보를 분석,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차량운행기록계(DTG: Digital Tacho Graph)는 차량 운행에 관련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저장하는 기기이다. 운전 습관에 해당하는 과속, 엔진 과회전, 긴 시간 과속, 급가속, 급제동 같은 운전 정보가 차량운행기록계 내에 저장된다.

통신단말기는 이동통신사 통신망을 통해 신호를 전송할 수 있는 기기이며, 차량 내 운행기록계에 저장된 운전 정보를 관제 서버에 전송하는 기능을 갖췄다. 에스원 차량운행관리 솔루션 'UVIS'는 관제 서버에 저장된 차량 운행 기록을 분석, 가공해 효율적인 차량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주요 제공 정보로는 실시간 위치, 운행 경로, 시동 ON/OFF 여부, 지점 출발/도착 정보, 연비, 과속, 급감속, 급출발 등이며 업종에 따른 맞춤 정보도 지원한다.

에스원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차량운행관리 솔루션을 도입한 한 기업의 경우 도입 전 1만 대당 사고 건수가 5207대에서 도입 후 798대로 급감했다. 솔루션 도입 후 사고 발생률이 84.7%나 감소한 것이다.

또한 횡단보도 사고에서 주로 발생하는 위험 운전 행동 급출발의 경우 일반 사업용 차량은 1만km당 평균 5.7회를 기록했지만, 차량운행관리 솔루션 이용 차량은 평균 4.3회에 불과했다. 솔루션 도입 후 급출발이 24.6% 감소한 수치다.

특히 고속도로 추돌 사고 같은 대형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인 급감속은 일반 사업용 차량이 1만km당 518.4회인 것에 반해, 차량운행관리 솔루션 이용 차량은 7.5회에 불과해 98.6%나 감소했다.

에스원 관계자는 "차량운행관리 솔루션은 운전자의 위험 운전 행동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현황 관리가 가능하다. 차량운행관리 솔루션을 통해 관리자가 언제 어디서나 급출발, 과속, 급제동, 과다RPM 등 다양한 위험 운전 행동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 본사는 종합 안심솔루션 기업으로서 차량운행관리 솔루션 '유비스'를 통해 교통사고 감소 노력을 이어왔다. 앞으로도 보안서비스(세콤) 외 차량운행관리 솔루션의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사고 예방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