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정보국, 러시아 첩보 스파이 검거
상태바
폴란드 정보국, 러시아 첩보 스파이 검거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3.03.17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란드 정보국이 EU 회원국을 통해 우크라이나 군사 장비 관련 정보를 수집한 러시아 스파이 9명을 체포했다. 

폴란드 정보국에 따르면, 러시아 스파이들은 EU 회원국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군사 장비 지원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우크라이나 원조를 중단시키기 위한 방해 활동을 계획했다.

마리우스 카민스키 폴란드 내무부 장관은 러시아 스파이들에 대해 "이들은 폴란드 동부 국경을 넘어온 러시아 스파이다. 이들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원조를 방해하기 위한 파괴 공작을 준비했으며, 폴란드와 우크라이나의 관계를 무너트리고 폴란드에서 반 폴란드 정서를 조장하는 선전 활동에 참여했다”라고 말했다.

마리우시 블라샤크 폴란드 국방부 장관은 정보국이 러시아의 첩보망을 해체했다고 밝혔다. 

현재 폴란드는 러시아 스파이로 추정되는 6명을 간첩 혐의와 조직 범죄 연루 혐의로 기소했으며, 나머지 3명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폴란드 측에 따르면, 스파이들은 러시아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폴란드 현지 언론에 따르면, 폴란드 정보국 요원들은 우크라이나로 구호 물자를 실어 나르는 열차에 설치된 전자 장비와 GPS 송신기를 압수해 러시아 정보 기관이 선적물을 추적할 수 없도록 조치했다. 그동안 러시아 스파이들은 폴란드의 주요 철도 노선과 교차로에 몰래 카메라를 설치해 교통 정보를 기록하고 전송해 왔다.

한편, 폴란드는 우크라이나에 군사 장비를 제공하는 데 쓰이는 철도 등 중요 교통 인프라의 파괴를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기사는 글로벌 정보 보안 블로그 ‘시큐리티 어페어즈(Secutiry Affairs)’의 설립자이자 유럽네트워크정보보안기구(ENISA) 소속 보안 전문가 피에루이지 파가니니(Pierluigi Paganini)와의 공식 파트너십을 통해 작성됐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