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거나이즈, 삼쩜삼에 연말정산 챗봇 '알리 GPT'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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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거나이즈, 삼쩜삼에 연말정산 챗봇 '알리 GPT' 공급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3.02.27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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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어 인지 검색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코리아가 기업용 AI 솔루션 ‘알리(Alli) GPT’를 특화한 ‘연말 정산 알리GPT’를 자비스앤빌런즈(Jobis and Villains)의 세금 신고·환급 도움 서비스 ‘삼쩜삼'에 공급했다.

‘연말정산 알리GPT’는 연말 정산 및 세금 관련 질문에 1초 내로 맞춤형 답을 제공한다. 삼쩜삼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의료비 지출 내역이 있는데, 왜 공제에 반영되지 않았을까요?”와 같은 복잡한 질문에도 사용자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쉽게 답한다. 연말정산 알리GPT는 올거나이즈의 알리GPT가 적용된 한국의 첫 번째 고객 사례다.

알리GPT는 기업의 문서와 매뉴얼, 최신 정보를 업로드하면 질문에 대한 답을 문서에서 찾아 요약 및 종합해 답하고, 출처 문서까지 보여주는 기업용 AI 문서 솔루션이다. 챗GPT의 기반 모델인 오픈AI의 GPT-3.5 API를 연동해서 기업 맞춤형으로 엔지니어링했다. 

챗GPT는 생성형AI의 한계로 사실이 아닌데도 그럴싸한 문장을 만들어 내는 경우가 있고, 어떤 근거로 답변하는지 알 수 없다. 그러나 알리GPT는 답변의 근거가 되는 출처와 문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가 판단 가능하다. 기업용 고객이 챗GPT의 장점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알리GPT처럼 정확한 문서 기반의 답변 생성이 필요하다.

연말정산의 경우 매년 바뀌는 사항이 많고, 과세 표준 구간별 절세 전략이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의 사례가 다양하고 복잡하다. 연말정산 결과가 반영된 월급을 지급받은 고객들의 문의가 급증할 때, 연말정산 알리GPT가 개별 맞춤형 답변을 제공하면서 고객의 편의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김범섭 자비스앤빌런즈 대표는 "연말정산 시즌에 삼쩜삼을 찾는 고객이 크게 늘어나는데, 올거나이즈와 협업해 고객들에게 더 정확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매년 바뀌는 연말정산 관련 최신 정보를 바로바로 알리GPT에 올릴 수 있고, 고객들이 많이 묻는 질문도 쉽게 FAQ로 등록할 수 있어 편리한 것이 큰 장점이다. 앞으로도 알리 GPT의 최신 AI 기술을 적극 활용해 복잡한 세금 지식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고도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수 올거나이즈 대표는 “올거나이즈는 그간 한미일의 다양한 B2B 기업 고객에게 AI 문서 이해 솔루션을 제공해온 경험이 있어, 이번 삼쩜삼과의 협업에서도 알리GPT를 빠르게 적용할 수 있었다. 현재 알리GPT를 자사 서비스나 사내 검색용으로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 문의가 많은데,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나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형태로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어 협업 사례가 더 늘 것으로 생각한다.

챗GPT를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 올거나이즈는 문서 검색의 압도적인 정확도로 차별화하고자 한다. 지난 5년간 실제 상용 서비스를 통해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산업군별 특화된 거대 스케일의 AI 문서 처리 및 FAQ를 고도화해 기업 고객의 생산성 향상을 도울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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