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혁명 44주년 대통령 연설, 해킹으로 일시 중단
상태바
이란 혁명 44주년 대통령 연설, 해킹으로 일시 중단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3.02.1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이란 해커 그룹 Ali's Justice, 시민들에 이란 정부에 항의 촉구
2월 11일 이란 혁명의 날 44주년 행사를 맞이해 방송된 이란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의 연설 중 등장한 Ali's Justice 해커 그룹의 표식(출처: 시큐리티 어페어즈)

반이란 정부 성향을 지닌 Ali's Justice라는 해커 그룹이 2월 11일 이란 혁명의 날 44주년을 맞이해 열린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의 생방송 연설 중에 국영 TV 방송을 해킹했다.

Ali's Justice는 이란의 국영 TV와 라디오를 통해 이란인들에게 정부 은행에서 돈을 인출할 것을 요구하고 ‘이슬람 공화국에 죽음을’이라는 슬로건을 방송했다.

또한 Ali's Justice는 시민들에게 이란 정부에 항의할 것을 촉구하면서 2023년 2월 16일에 열릴 공개 시위에 참여하라고 말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해킹으로 인해 생방송 연설이 약 1분 동안 중단됐으며 그 시간 동안 방송 화면에는 ‘Edalate Ali(알리의 정의)’라는 이름의 해커 그룹의 표식이 나타났다.

한편, 지난해 10월에도 Ali's Justice는 이란 국영 TV를 해킹해 생중계를 중단했었다. 같은 해 9월에는 이란 서부 쿠르디스탄 지방 일부에서 해킹으로 추정되는 사건으로 인터넷이 모두 끊기기도 했다. 또한 인스타그램과 왓츠앱은 2022년 9월 21일 이란 내에서 접속이 제한되기도 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이 모든 사건은 히잡을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란 경찰에게 잡혀 구타를 당한 후 사망한 마흐사 아미니(Mahsa Amini)의 죽음 이후 이란 정부에 대한 시위가 확대되는 가운데 발생했다.

 

*이 기사는 글로벌 정보 보안 블로그 ‘시큐리티 어페어즈(Secutiry Affairs)’의 설립자이자 유럽네트워크정보보안기구(ENISA) 소속 보안 전문가 피에루이지 파가니니(Pierluigi Paganini)와의 공식 파트너십을 통해 작성됐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