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펜타호' 플랫폼으로 동산의료원 임상 빅데이터 활용 고도화 지원
상태바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펜타호' 플랫폼으로 동산의료원 임상 빅데이터 활용 고도화 지원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02.06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인프라 및 솔루션 기업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이하 효성인포)의 빅데이터 처리·분석 플랫폼 펜타호(Pentaho)가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의 임상 데이터 웨어하우스(CDW, Clinical Data Warehouse)를 안정적으로 지원해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은 스마트병원 구축을 위한 의료 빅데이터 연구 생태계를 조성하며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이 주관한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에 3년 연속 선정됐으며,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주관 ‘의료데이터 안심활용센터 구축 지원사업’에도 선정됐다.

동산의료원은 빅데이터, AI 기반의 임상 연구 데이터 확보를 위한 CDW 구현에 효성인포의 펜타호를 도입했으며, 안정적인 데이터 이관 및 적재, 데이터 플로우 관리 기능을 활용해 효과적인 임상 데이터 검색 및 리포팅 체계를 구축했다.

동산의료원은 펜타호의 강력한 ETL(추출∙변환∙적재) 기능을 통해 연구 검색, 임상질 지표, 적정성 평가 지표 등 업무별 데이터를 조회 및 적재하고, 상시 데이터 조회 및 병원 경영에 필요한 평가 지표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했다.

시나리오 기반 조회, 분석에 용이한 필터 기능, 시각화 분석 등 강력한 분석 기능은 물론 스푼(Spoon) 툴을 활용하여 업무별 데이터 플로우 관리를 직관화하며 데이터 배치 및 관리 편의성을 높였다.

이번 프로젝트는 시스템 구축 초기에 오픈소스 버전의 펜타호를 사용하며 유용성을 입증한 동산의료원이 펜타호 엔터프라이즈 버전을 도입하여 완성도 및 활용도를 높인 사례다. 펜타호는 병원 내 일일 보고를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한 데이터의 실시간 처리 및 분석, 활용을 지원한다.

동산의료원 빅데이터팀 김해용 팀장은 “펜타호의 다양한 레퍼런스, 노하우, 운영 안정성 등을 검증했으며, 특히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이 직접 제공하는 체계적인 기술 지원 서비스에 만족도가 높다. 데이터 양이 방대해짐에 따라 데이터 레이크 구축 및 다양한 데이터 활용 솔루션 적용 시 펜타호의 ETL 기능을 통해 잘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양정규 대표는 “의료 데이터 활용 및 중요도가 높아지는 만큼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펜타호 기반 의료 빅데이터 연구 생태계 조성을 위한 최고의 IT 파트너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