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 2023년도 자격시험 일정 공개
상태바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 2023년도 자격시험 일정 공개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01.10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 공인 네트워크관리사(2급), 국가 공인 PC정비사, CCTV 관리·운용·모니터링 분야 영상정보관리사와 스마트가전·IoT 분야 스마트홈관리사 등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ICQA, 이하 협회)가 2023년에 시행하는 국가 공인 자격 2개 종목 및 민간 등록 자격 6개 종목별 정기 검정 시행 일정을 공개했다.

국가 공인 자격인 네트워크관리사 2급, PC정비사 2급, 등록 민간 자격인 스마트홈관리사, 영상정보관리사는 서울 외 7개 지역에서 분기별 1회(연 4회) 시행되며, PC정비사 1급(국가 공인), 네트워크관리사 1급, 인터넷보안전문가 2급, 인터넷보안관리사, 모바일로보틱스 2급/3급은 서울에서 반기에 1회(연 2회) 시행될 예정이다.

협회는 상기 공고한 정기 검정 이외에도 교육 기관 및 기업 등의 검정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단체 검정을 별도로 시행하고 있으며, 각 기관·단체의 담당자는 접수 조건 및 일정을 협회에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협회에서 시행하는 자격종목별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네트워크관리사는 서버를 구축하고 보안 설정, 시스템 최적화 등 네트워크 구축 및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인터넷 관련 기술력에 대한 자격이다.

▲PC정비사는 컴퓨터 전반에 관한 시스템과 하드웨어 지식을 겸비하여 자신의 컴퓨터는 물론 다른 사람의 컴퓨터의 문제점을 파악해 보수하거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수리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인정하는 자격이다.

▲인터넷보안전문가는 서버를 보호하고 보안 설정, 보안 분석, 해킹 방지, 서버 복구 등 서버에 대한 해킹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인터넷 보안 관련 기술력에 대해 평가하는 자격이다.

▲인터넷보안관리사는 서버 보호를 위한 시스템 보안 설정 등의 기술적 점검을 수행하여 서버에 대한 해킹에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기술력에 대한 자격이다.

▲영상정보관리사는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드론 영상 등)에서 수집되는 영상 정보를 관리 및 보호하고, 지능형 영상정보관제시스템을 모니터링‧운용할 수 있는 관제 능력에 대한 자격이다.

▲스마트홈관리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사물인터넷과 초연결 기술을 기반으로 나날이 발전하는 스마트홈 기기들의 효율적인 구축과 활용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자격이다.

▲모바일로보틱스는 융합 교육의 기초로 로봇 제작의 기반 지식과 구조를 이해하여 로봇 시스템 조립, 제어 시스템 장착, 운영함으로써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 유무를 평가하는 자격이다.

협회 관계자는 “협회에서 주관하는 자격 종목은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일자리 연계 및 창출에 기여를 목표로 시행하고 있다. 사회적으로 영상정보관리사와 스마트홈관리사에 대한 전문 인력의 확보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요구됨에 따라 해당 자격의 사회적 활용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각 시험별 상세 검정 일정, 응시 자격, 응시료 및 원서 접수 방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