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전기차 주행거리 과장으로 28억 원 과징금 철퇴
상태바
테슬라, 전기차 주행거리 과장으로 28억 원 과징금 철퇴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3.01.03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전기자동차(EV)의 주행거리를 과장한 테슬라에 28억 5000만 원의 벌금을 부과했다.

공정위는 1월 3일 테슬라가 2022년 8월부터 공식 국내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한 1회 충전 주행 거리, 휘발유 대비 연비 효율성 등 EV의 기능을 담은 광고가 '표시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표시광고법)'과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전자상거래법)'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테슬라는 광고에서 1회 충전으로 528㎞ 이상 주행 가능하다고 했는데, 이는 배터리를 1회 충전해 최대 주행할 수 있는 거리를 산출한 ‘인증 주행 거리’로 상온에서 도심과 고속도로를 달릴 수 있는 최대 주행 거리를 측정한 뒤 산출한 값이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주행 조건에서는 광고보다 주행 거리가 짧았다. 특히 저온에서 도심을 주행할 경우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220.7㎞로, 절반 이하로 떨어졌는데, 이를 공정위는 과장 광고로 판단했다.

테슬라는 사이트에 실린 광고에서 외부에서 앱을 통해 차량을 제어하고, 에너지 소비를 모니터링하는 등 겨울철 운행을 위한 기능은 언급했지만, 영하의 온도에서 발생하는 주행 거리 손실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한 소비자 단체는 배터리 온도가 떨어지는 저온에서 대부분의 EV의 주행 범위가 최대 40%까지 감소해 많은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었다고 말했다.

한편, 공정위는 지난해 디젤 승용차의 배기가스 관련 허위 광고를 한 독일 자동차 기업 메르세데스-벤츠의 한국 법인에 과징금 202억 원을 부과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