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쉴더스 화이트 해커 그룹 EQST, IoT 보안 진단 가이드 발간
상태바
SK쉴더스 화이트 해커 그룹 EQST, IoT 보안 진단 가이드 발간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12.20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쉴더스의 화이트 해커 그룹 EQST(이큐스트, Experts, Qualified Security Team)가 IoT 기기 및 서비스에 대한 보안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IoT 진단 가이드 2.0’을 12월 20일 발간했다.

지난 2월, SK쉴더스는 IoT 진단 가이드를 발표한 이후 상세 이론과 펌웨어 분석을 통한 기기 제어 취약점 진단 항목, 아키텍처 별 상세 분석 방안 등을 업데이트 했다.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전세계 IoT 시장 규모는 2021년 3845억 달러(약 500조 원)에서 2027년에는 5664억 달러(약 738조 원)로 연간 6.7%씩 성장할 전망이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비대면 기술 수요가 증가해 다양한 기기와 서비스에 IoT 도입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 해 국내 아파트 단지의 월패드 카메라가 해킹돼 사생활 노출 영상이 다크웹에서 거래되는 등 IoT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보안 위협은 커지고 있다. EQST 또한 내년도 보안 위협을 전망하며 산업 전반에 확산된 무인화로 인해 IoT 기기 도입이 늘어나며 발생할 수 있는 위협을 경고한 바 있다.

이번 IoT 진단 가이드에는 점검 항목으로 하드웨어, 펌웨어, 프로토콜, 웹/모바일 점검 등으로 구분해, 이에 대한 취약점 설명, 취약점의 영향력, 보안 대책 등 보안 위협 해결책이 담겨있다. EQST가 개발한 진단 방법론을 중심으로 단계별 수행 내용을 자세하게 소개했다. 가이드 내 수록된 점검 예시의 경우, EQST가 직접 실제 기기를 테스트한 사진 및 상세 설명을 담아 사용자의 쉽고 빠른 이해를 돕도록 구성했다.

EQST는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IoT 기기인 ‘AI 스피커’, ‘스마트 스위치’, ‘도어락’ 등을 직접 분해하고 점검 테스트를 진행했다. 펌웨어가 추출 가능한지 여부와 변조 적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불필요한 네트워크 서비스가 존재하는지, 취약한 계정 정보를 사용하는 지 여부 등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분석했다. 특히, IoT 기기의 경우 펌웨어 내부 서비스에 접근해 시도하는 원격 명령 실행 공격이 위험도가 높아 해당 위협에 대한 대비를 당부했다.

SK쉴더스는 지난 2018년 안전한 사물인터넷 환경 구축을 위한 보안 가이드북을 발간한데 이어 IoT 진단 가이드 개정을 통해 IoT 기기 개발, 서비스 제공 업체의 보안 의식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

IoT 기기와 서비스를 통해 정보 탈취나 악성코드 유포지 활용, 원격 제어 공격 등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IoT 관련 기업의 사전 점검과 대책 마련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앞으로 EQST는 IoT 기기와 서비스의 보안 취약점과 대응 방안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