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신 시대, 보안 위협에 대응하는 3가지 전략
상태바
디지털 혁신 시대, 보안 위협에 대응하는 3가지 전략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12.13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노버, 디지털 전환으로 늘어난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응하는 방법 소개 

레노버(Lenovo)가 디지털 전환과 함께 증가하고 있는 사이버 보안 위협을 해결하기 위해 정보 보안 분야 전문가들이 도입해야 하는 솔루션을 제안했다.

스마트 홈 및 도시 환경에서부터 산업용 IoT 기기,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체험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물이 연결되고 자동화되는 현재의 디지털 시대에 일반 대중은 기존에 상상으로만 존재했던 기술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디지털 전환과 함께 기업들은 그 어느 때보다 사이버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됐다.

새로운 기술이 발전과 함께 사이버 범죄도 진화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 도입이 증가함에 따라, 기술상 허점을 발견하여 여러 기본 프로세스를 손쉬운 표적으로 삼는 사이버 공격 위험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조직은 포켓부터 클라우드, 엣지, AR/VR, 블록체인 등 새로운 기술에 이르기까지 사이버 보안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도입하고 적용해야 한다. 

보안 공격이 더욱 정교해짐에 따라 사이버 보안 방어 기술 또한 점차 지능형으로 발전하고 있다. 정보 보안 분야 전문가들은 사이버 공격에 취약한 영역을 파악하고, 중요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적용해야 한다. 

정보 보안 전문가들이 디지털 시대 사이버 보안 문제를 해결을 위해 제안하는 세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제로 트러스트(Zero-Trust) 접근 방식

사이버 범죄에 대한 데이터 보호 방어벽의 최전선은 조직 내부 직원의 자격 증명, 역할, 권한과 더불어 직원이 접근 가능한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을 관리하는 것이다. 제로 트러스트 기반의 아키텍처는 적합한 검증(Verification) 및 인증(Authentication) 조건 하에 사용자의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접근을 허가한다. 

 

•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을 활용한 위협 식별

보안 인프라를 통해 데이터가 악성 활동 또는 손상된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분석할 수 있다.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을 통해 데이터 및 전체 IT 환경을 모니터링하여 악성 활동 및 사이버 범죄자를 밝혀내고 이에 대응할 수 있다. 

이상 탐지(Anomaly detection)를 포함한 한층 진화된 기술은 사이버 위협 탐지 및 기업 데이터 보호를 장기간 지원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은 조직이 점차 진화하는 사이버 위협을 능동적으로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한다.

 

• 인프라 자동화

IT 자동화는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인간의 개입 없이 워크로드를 자동 관리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오늘날 사이버 범죄는 사람들을 전략적 표적물로 삼기 때문에 순간의 실수로 수 백만 건에 이르는 사이버 공격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IT 자동화는 매우 중요하다.

자동화 기술은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및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복구하여 IT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 또한, 정보보안 전문가들은 자동화를 활용해 필요시 IT 환경에 시스템 복원력 테스트를 수행하고, 보안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악성 활동 모니터링, 손상된 데이터 수리, 인간의 개입 없이 데이터를 복구하도록 지원한다. 

오늘날 디지털 시대의 정보 보안 전문가들은 기업 사이버 위협 대응 및 데이터 보호에 있어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 기업 성장을 위해 기술에 더 의존할수록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기업 데이터를 보호하는 정보 보안 전문가들의 책임은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