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추락 예방 신기술 ‘산업 현장 상용화’ 완료
상태바
안전보건공단, 추락 예방 신기술 ‘산업 현장 상용화’ 완료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11.15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건설 현장 비계 작업 시 추락 사고 예방을 위해 연구·개발한 '시스템 비계 전용 수평 선행안전난간대(이하 선행안전난간대)’를 민간 기업에 무상 기술 이전해 상용화 하는데 성공했다.

선행안전난간대는 올해 3월에 특허 등록돼, 국내 중소기업 8개소에 기술을 무상 이전하였고, 그 중 3개소 기업이 안전 인증(조립식 안전난간)을 취득함으로써 상용화하게 됐다.

국내 건설 현장의 외부 비계는 설치 시 하부 작업 발판에서 상부 작업 발판을 먼저 설치한 후 상부 작업 발판으로 이동하여 난간이 없는 상태에서 안전 난간대를 설치하고, 해체 시 안전 난간대를 먼저 해체하기 때문에 작업 발판 단부로 추락 위험이 높았다.

이에 따라, 연구원의 연구진은 2020년 10월에 시스템 비계에 설치하는 안전 난간대의 설치 방법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기술을 개발했다.

선행안전난간대는 비계의 하부 작업 발판에서 상부 작업 발판 단부의 안전 난간대를 설치·해체할 수 있고,비계를 해체할 때도 안전 난간대가 설치된 하부 작업 발판에서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연구원은 이번 기술의 현장 적용을 위해 홍보 동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에 공개했으며, 올해 7월 산업안전보건강조주간 국제안전보건전시회에 전시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