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2680개 기관 함께 11월 14일~25일 실시
상태바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2680개 기관 함께 11월 14일~25일 실시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11.1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가 11월 14일부터 25일까지 2주간 ‘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전국적으로 시행한다.

올해로 18년 차를 맞는 안전한국훈련은 재난으로부터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재난 대응 체계를 점검하는 범국가적 훈련이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축소·간소화됐으나, 올해는 중앙 부처·지방 자치 단체·공공 기관 등 300개 기관 주관으로 민간 기업과 단체 등 2680개 유관 기관이 참여해 총 1433회 훈련을 실시한다.
올해 훈련은 불시 훈련, 복합 상황 대비 훈련, 국민 행동 요령 숙달 훈련 등 실전 대응 역량 강화에 역점을 두고 실시한다.이를 위해 훈련 일시와 상황 메시지 등 훈련 정보를 사전에 공개하지 않는 ‘불시 훈련’을 확대해 각 기관의 재난 대응 태세를 점검할 방침이다.

특히 그 동안 사고 통계 및 재난 대응 사례 등을 바탕으로 난이도가 높은 복합 상황 훈련 메시지를 문제 은행 방식으로 만들어 훈련 기관에 제공해 고난도 훈련을 유도한다.

또 수요자 중심의 훈련을 위해 지역 주민, 학생, 재난 약자 등이 포함된 ‘국민체험단’을 구성해 훈련 계획, 참관, 평가 등 훈련의 전 단계에 참여하고 위급 상황에 대한 회피 및 대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국민 행동 요령에 대한 훈련도 시행한다.

이와 함께 민간 전문가 중심의 중앙 평가단을 구성해 각 기관의 훈련 실태를 평가할 예정이며, 우수 기관 및 직원에게는 포상과 재정 보조를 부여한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평소 반복훈련을 실시하는 것이 최선이다. 안전한국훈련 기간 중 직장·학교 등 주변에서 실시되는 교육 및 훈련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