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위-KISA, 2022 내 정보 지킴이 캠페인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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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위-KISA, 2022 내 정보 지킴이 캠페인 진행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09.26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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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위원회(개인정보위)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개인정보 보호를 실천하는 문화 조성을 위해 ‘내 정보 지킴이 캠페인’을 9월 26일부터 10월 23일까지 4주간 진행한다.

2010년부터 인터넷 내 정보 지킴이 캠페인, 사업(방송통신위 주관)으로 추진해 왔으며, 2020년 8월 통합 개인정보위 출범에 따라 내 정보 지킴이 캠페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내 삶을 지키는 개인정보 보호, 프라이버시 온!’을 캠페인 표어로 정하고, 일상생활에서 잊지 말아야 할 개인정보 보호 수칙을 가족 공통, 청소년(게임), 직장인(중고거래), 어르신(스마트폰) 등의 주제에 맞추어 콘텐츠(카드뉴스, 동영상 등)를 제작해 집중 홍보한다.

주차별 보호 수칙 관련 OX 퀴즈, 실천 인증 등 참여 이벤트를 통해 국민들이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개인정보 보호 수칙을 경험하고 익힐 수 있는 4주간의 캠페인이 시작된다.

또한 반가운 일상의 회복을 맞아 9월 29일부터 30 이틀간 서울시 광화문 광장에서 개인정보 보호 관련 전시, 국민 제안 및 아동 개인정보 보호 체험 부스 등 야외 행사도 마련한다.

현장에서는 개인정보 보호 공모전 수상작(20편, 교육부 주관), 개인정보 보호 ’지‧못‧미‘(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사례 공모전 당선작(10편, 개인정보위 주관)과 함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7대 대국민 서비스에 관한 홍보물도 전시하며, 개인정보 보호 비서 프라이벗, 닥터 개인정보,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e프라이버시클린서비스, 개인정보 온마당, 개인정보 침해신고 및 분쟁조정 제도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개인정보 정책을 제안하는 국민 제안 코너뿐 아니라 아동의 개인정보 보호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네이버와 협업해 아동 개인정보 보호 체험 부스도 운영한다.

또한, 해커와 한판 승부(두더지 잡기), 퍼즐 맞추기, 4행시 짓기 등 가족 모두 즐겁게 참여하면서 개인정보 보호 인식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한다.

올해 내 정보 지킴이 캠페인은 네이버, 넷마블, 당근마켓과 번개장터 등 각 주제와 맞는 협력 기업이 참여했을 뿐 아니라, SKT‧KT‧LG U+ 등 통신사도 개인정보보호협회(OPA)와 함께 사회 초년생이 유의해야 할 ‘비대면 핸드폰 개설 관련 보호 수칙’을 동영상으로 제작‧홍보하는 등 적극적으로 캠페인에 동참한다.

또한, 고용노동부‧중소벤처기업부 등 13개 중앙 행정 기관, 서울‧부산‧강원 등 86개 지자체를 포함한 220개 공공 기관과 이마트, 롯데 홈쇼핑 등 15개 기업 등 총 235개 기업‧기관이 캠페인 서포터즈로 함께 참여한다.

개인정보위는 캠페인 동안 개인정보 보호 포털 내 전용 누리집을 별도 마련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캠페인 참여 만족도 조사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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