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중소기업에 암호모듈검증 시험 평가 컨설팅 무료 지원
상태바
KISA, 중소기업에 암호모듈검증 시험 평가 컨설팅 무료 지원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07.12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정보원과 함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암호모듈검증 시험 평가 컨설팅을 무료로 지원한다.

암호모듈검증은 국가·공공 기관의 자료를 보호하기 위해 암호모듈의 안정성과 구현 적합성을 검증하는 제도로, 국가·공공망에서 암호 관련 제품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검증 받은 모듈을 필수적으로 탑재해야 한다.

이에 KISA는 암호모듈을 개발하는 중소기업의 부담 완화를 위해 암호모듈 설계․구현 교육 시험평가 자료 사전 준비 등 기업별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암호 기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제출물 가이드와 일부 알고리즘별 시험 요구 사항의 테스트 코드가 내재된 ▲암호모듈 샘플을 제공하여 쉽고 빠르게 암호모듈을 개발하고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실제로 지난해 수혜 기업은 설문조사에서 암호모듈 개발 소요 기간 약 1년, 비용 약 1억 원의 절감 효과를 체감했다고 응답했다. 또한, 수혜 기업 모두 검증 신청을 완료해 예비 검토 및 사전 검토 단계를 수행 중이다.

올해는 암호모듈검증 경험이 없는 기업뿐 아니라 기존에 검증 경험이 있음에도 인력 수급, 예산 절감 등의 사유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도 신청 가능하도록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신청은 암호모듈검증에 관심 있는 중소기업이면 누구나 7월 12일부터 7월 25일까지 이메일로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암호 이용 활성화 누리집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이성재 KISA 융합보안단장은 “본 사업을 통해 기업의 효율적인 모듈 개발과 기준 해석 어려움 등의 애로사항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한다. KISA는 앞으로도 암호 관련 교육 및 자가 검증 지원체계 등을 마련해 기업이 주체적으로 암호 기술을 확보해 원활히 검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