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50인 미만 중소 사업장에 ‘위험성평가 컨설팅’ 지원
상태바
안전보건공단, 50인 미만 중소 사업장에 ‘위험성평가 컨설팅’ 지원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04.25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보건공단이 산업재해 예방과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50인 미만 중소 사업장을 대상으로 ‘위험성평가 컨설팅’을 지원한다.

위험성평가 컨설팅 사업은 공단이 재해예방 여력이 부족한 50인 미만 사업장을 방문해 심각한 부상이나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유해,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무료로 컨설팅을 지원하는 것이다.

24년 1월 27일부터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에 적용되는 중대재해처벌법에 대비하여 올해는 예년과 다르게 ‘중상해 이상의 재해유발 고위험 요인’에 집중해 1차 컨설팅을 실시하고, 사업주 의지와 근로자 참여 수준 향상을 위한 2차 컨설팅까지 지원한다.

‘중상해 이상의 재해유발 고위험 요인’에 대한 1차 컨설팅은 사망이나 심각한 부상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작업이나 상황을 예측하고 개선하도록 기술지원이 실시된다.

이를 위해 공단은 최근 3년간 발생한 제조업 재해 3306건을 분석해 현장의 고위험작업과 이에 따른 재해유발 요인을 도출할 수 있는 ’중상해 고위험요인 평가표’를 개발했으며, 이를 컨설팅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2차 컨설팅은 1차 컨설팅에 대한 이행 확인과 2024년에 중대재해처벌법이 적용되는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의 안전보건 역량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유해.위험 요인 파악, 개선 대책 수립 및 실행에 대한 경영자의 리더십, 근로자 참여 요소를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에서 추가 요청 시 3차 컨설팅도 지원한다. 컨설팅 신청은 위험성평가 지원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각 지역의 안전보건공단 일선기관에 방문·우편 신청도 가능하다.

한편, 위험성평가는 산업안전보건법(36조)에 의한 사업주 의무사항으로, 사업주는 사업장의 유해.위험 요인을 찾아 적정한 예방조치를 실시해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