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윤 정부 보호할 K-경호, 첨단화 수준은?
상태바
[이슈분석] 윤 정부 보호할 K-경호, 첨단화 수준은?
  • 곽중희 기자
  • 승인 2022.03.30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과 소통하겠다는 윤의 첨단 경호, 어떻게 바뀔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하기에 앞서 머무를 임시 집무실로 통의동을 선택함에 따라 경호 체계에도 어느 정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윤 당선인은 지난 3월 20일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청와대에 머무를 시 수반되는 경호 조치로 생길 인근 시민의 불편을 고려해 집무실 이전을 결정했다며, 첨단화된 경호 기술을 통해 국민이 불편하지 않게 경호 체계를 바꿔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아직 경호 체계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구체적인 방안은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집무실이 바뀌면 ▲방탄유리 부재 ▲도청 방지 시스템 미비 ▲지하 벙커 부재 ▲저격 방지 난항 등 경호 시스템의 결함으로 당선인이 쉽게 위협에 노출될 수 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취임 전부터 경호에 공백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새로운 대통령 경호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대통령 경호는 국가 최고의 안보 중 하나로 나라의 품격을 나타내는 중대사이기 때문이다.  

대통령 당선인 경호로 살펴본 K-경호 

윤 당선인은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당선일부터 현직 대통령에 준하는 갑호 등급의 경호를 받고 있다. 이는 대통령 후보 때의 을호 등급보다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당선인뿐 아니라 부인·부모·자녀 등 직계 가족에게도 모두 적용된다. 

대통령경호처는 당선인과 맞닿는 모든 것을 감식·점검한다. 당선인이 머무는 자택과 사무실 근처에는 24시간 전담 경호원이 상주하며, 당선인이 먹고 마시는 음식물도 모두 사전 검수가 이뤄진다. 또한 내부에는 금속 탐지기가 설치돼 모든 출입자에 대한 검색이 실시된다. 이동 시에는 단거리에는 근접 경호원이, 원거리에는 저격 요원이 배치된다. 차량 탑승 시에는 특수 제작된 방탄 승용차를 이용하고 동선에는 사전에 폭발물 감식이 이뤄지며, 경호차와 함께 경찰 특공대가 각각 100m, 50m 거리에 붙어 당선인을 호위한다. 필요하면 교통 신호도 통제가 가능하며, 경찰과 군 동원을 통한 추가 경호도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업무상 해외 출국이 필요할 경우, 공군 1호기인 대통령 전용기 사용이 가능하며, 동시에 국내외에서의 ▲통신 지원 ▲보안 관리 ▲의료 지원도 함께 제공된다. 차기 대통령으로서 업무에 필요한 모든 경호를 지원받는다고 볼 수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