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코로나19 시대의 기업 생존
상태바
[기고] 코로나19 시대의 기업 생존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1.12.03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전환을 통한 선택과 집중

[글=노규남 | 위블 CTO]
bardroh@weable.a

개발자 전성시대

코로나 이후 전례 없는 취업난에도 우수한 개발자들에 대한 기업들의 구애는 계속되고 있다. 카카오발 연봉 상승 바람이 업계를 한바탕 쓸고 간 이후 사이닝 보너스나 스톡옵션, 내부 복지 강화까지 개발자들의 몸값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개발자의 몸값이 오르는 건 그만큼 좋은 개발자를 구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회사가 자선 사업을 하지 않는다는 점을 생각할 때 개발자를 뽑아 놓으면 지급하는 금액 이상의 성과를 기대한다는 점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카카오나 네이버처럼 금전적 여력이 충분하다 못해 넘치는 회사가 아닌 중소·중견기업 입장에서는 불만스럽지만 어쩔 수 없이 트렌드를 따라가는 경향도 있을 것이다. 업계 평균 수준 이상의 연봉을 지급하지 않으면 당장 일할 사람을 뽑을 수 없는 형국이니 울며 겨자 먹기로 숫자를 맞춰주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기업들이 개발자들에게 그 높은 연봉을 지불하면서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기업들이 좋은 복지나 높은 연봉, 심지어 회사의 주식까지 일부 주면서 좋은 개발자들을 채용하려는 구체적인 이유는 뭘까? 개발자가 없으면 할 수 없는 무언가 가치 있는 일들이 많이 있는 것일까?

개발자의 수요가 늘어나는 이유

이에 대한 답을 내기 위해서는, 근래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왜 높아지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필자는 현재 우리가 오프라인 서비스들이 디지털로 전환되는, 이른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수요가 대거 발생하는 전환점에 위치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사실 새로울 것도 없는 것이, 오프라인 서비스들이 디지털화되는 것은 지난 십수 년간 이어져온 흐름이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봉쇄와 방역 조치 강화가 이루어지면서 이런 흐름이 급격하게 촉진되었다. 감염 우려로 대면 서비스가 대거 축소되면서 모든 사람이 비대면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고, 지금까지 온라인 쇼핑이나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던 사람들이 대규모로 이 시장에 유입되었다.

맥킨지의 2020년 10월 리포트인 ‘How COVID-19 has pushed companies over the technology tipping poin-and transformed business forever’를 보면 디지털화에 대한 고객의 수용도가 모든 지역에서 50% 이상으로 급격하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2020년 조사 자료이므로 지금은 이것보다 더 수용도가 높아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시 말해 예전에는 일부 IT 기술에 친숙한 사용자들만이 이런 서비스를 사용했다면 이제는 모든 사람들이 이런 서비스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아이들이 있다면 로켓배송이나 새벽배송을 사용하지 않는 집이 없으며, 음식 배달 서비스는 대한민국 사람들이 먹고 살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화상회의 시스템은 매우 오래 전부터 존재했으나 이 시장에 어떤 업체가 있는지 코로나19 이전에는 아무도 몰랐다. 지금은 학교나 학원마다 원격수업을 위해서 다들 자연스럽게 화상회의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