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비젠-KDX한국데이터거래소, 데이터 품질 평가를 위한 업무 협약 체결
상태바
모비젠-KDX한국데이터거래소, 데이터 품질 평가를 위한 업무 협약 체결
  • 김혜나 기자
  • 승인 2021.11.25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전문기업 모비젠은 24일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 품질평가 및 보정 기술을 기반으로 민간 데이터 거래 플랫폼 KDX한국데이터거래소(이하 KDX)와 데이터 품질평가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KDX에서 거래되는 데이터의 품질평가를 통해 이용자에게 활용 목적에 부합하는 양질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양사는 모비젠이 개발 중인 ‘데이터 품질평가 및 데이터셋 보정 기술’을 기반으로 품질평가를 위한 전 과정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데이터 품질평가 및 데이터셋 보정 기술 개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국책과제로,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지원하고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과 중앙대학교가 공동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내용은 ▲데이터 품질평가 및 편향성 평가 알고리즘 개발 ▲통계적 기법 및 기계학습에 의한 데이터 품질 보정 알고리즘 개발 ▲외부 사용자 개방을 위한 오픈API 개발 등이다.

또한 양사는 지난 2월 데이터 거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로 ‘KDX 업데이트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KDX에서 구매한 데이터를 모비젠의 빅데이터 플랫폼 ‘아이리스(IRIS)’를 통해 직접 가공 및 시각화할 수 있어 데이터 기반의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돕는다.

김태수 모비젠 대표이사는 “사용자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얻지만,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가 낮거나 분석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등 품질 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며 “데이터 품질 유지를 위한 환경 구축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기업·기관에서 데이터를 안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KDX 관계자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위해 데이터 구매 또는 품질 수준에 대해 문의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며, “모비젠의 기술을 활용한 객관적인 데이터 품질평가로 기업에 고품질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