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커넥티드카 데이터 기반 금융 신사업 발굴 박차
상태바
현대차·기아, 커넥티드카 데이터 기반 금융 신사업 발굴 박차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10.18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핀다, 하나은행과 업무협약 체결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이종산업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 강화에 나선다.

현대차·기아는 핀테크 기업 핀다, 하나은행과 커넥티드카 데이터를 활용한 '커넥티드카 기반 금융상품 개발 및 신사업 발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완성차 메이커와 핀테크 선도 기업, 국내 대표 금융사가 신규 서비스 추진과 신사업 기회 발굴을 목표로 데이터 가공·분석을 위한 공조에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앞으로 각 사는 사업별 강점을 살려 신규 금융상품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신차 구입자금 대출을 이용한 커넥티드카 구입자에게 안전운전 시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자동차 구매지원 금융상품 등 커넥티드카 데이터를 활용한 특화 금융상품 개발이 목표다.

구체적으로 현대차·기아는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커넥티드카로부터 수집된 운행 정보, 차량 상태, 운전습관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API(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형태로 가공해 ▲현대 디벨로퍼스 ▲기아 디벨로퍼스 ▲제네시스 디벨로퍼스 등 차량 데이터 오픈 플랫폼을 통해 제공한다.

핀다는 금융 중개 채널을 활용한 고객 유치, 고객 정보 데이터베이스화 등을 수행하며, 하나은행은 커넥티드카 기반 금융상품 개발과 대출 금리 데이터 제공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현대차·기아 TaaS본부 정헌택 상무는 “이종 산업의 경쟁력 있는 선도 기업들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극적 협업을 추진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한다”며, “신사업 기회 발굴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