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ADAS·무인차 애플리케이션 개발용 오토모티브 솔루션 출시
상태바
윈드리버, ADAS·무인차 애플리케이션 개발용 오토모티브 솔루션 출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5.19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윈드리버가 무인차 및 자율 주행에 적용되는 ADAS(advanced driver assist systems, 지능형 운전자 보조시스템)를 위한 AUTOSAR 개발 표준 소프트웨어인 ‘브이엑스웍스 오토모티브 프로파일(VxWorks Automotive Profile)’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는 유인, 무인 자율주행을 위한 ADAS와 같은 차량 안전성 보장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시 ISO26262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근 자동차에 IoT 기술을 접목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차량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커넥티비티(연결성)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기반의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이 확대되면서 자동차 및 탑승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보안 기능을 강화하고 임의로 조작할 수 없는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하나의 하드웨어 플랫폼에 파티셔닝을 적용해 다양한 수준의 임계 안전성(safety criticality)을 제공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분리된 수준에 맞춰 각각의 시스템은 개별적인 시간 및 공간을 유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잠재적인 차량 비용 및 무게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의 간섭을 피하고 외부의 공격 위험을 낮춰 차량 안전 및 성능을 보장할 수 있다.

브이엑스웍스 오토모티브 프로파일은 최신 버전의 임베디드 실시간 운영체제(RTOS) 브이엑스웍스를 기반으로 보다 안전하고, 보안이 강화되고 인증 요건에 맞춘 소프트웨어 기반의 ADAS 및 자율 주행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번에 공개된 오토모티브 프로파일은 ISO 26262 인증의 최상위 수준인 ASIL D 등급까지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단일 하드웨어 플랫폼에서 여러 가지 수준의 임계 안전성을 제공하는 다중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지원한다.

또한 차량 통신시 악의적인 보안 공격 및 인증되지 않은 코드 실행이나 접근 등의 위험을 차단해 커넥티드 카에 최적화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표준 기반 커넥티비티 및 인터페이스를 통해 보다 간편하고 신속하게 상호운용성을 확보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최소한의 ECU(전자제어장치)에 더 많은 소프트웨어 기능을 통합해 비용 및 공간, 무게,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도록 돕는다.

마이클 크러츠 윈드리버의 오토모티브 솔루션 부문 총괄 부사장은 “미래의 자동차는 지능형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할 것이다. 운전자가 도로 외부 상황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들이 차량 내부에 통합되고 있으며 이러한 복잡한 시나리오를 안정적으로 구현하는데 있어서 소프트웨어가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며 “임베디드 분야에서 오랜 기간 전문성을 다져온 윈드리버는 이러한 변화의 선두에 있다. 특히 국방, 항공 등 가장 높은 안전성과 정밀도가 요구되는 분야에서 기술적인 리더십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오토모티브 시장에서도 혁신적인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브이엑스웍스는 국방, 항공 및 차량을 비롯하여 안전 및 보안이 최우선으로 꼽히는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임베디드 OS로 IoT 환경에 최적화된 풍부한 기능 및 확장성을 제공하는 한편 최적의 성능을 구현해낼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윈드리버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를 위한 GENIVI 호환 윈드리버 플랫폼 포트폴리오를 통해 ‘윈드리버 Diab 컴파일러’, ‘윈드리버 워크벤치(Workbench) IDE’를 비롯해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윈드리버 시믹스(Simics)’ 및 ‘윈드리버 리눅스’, 브이엑스웍스 운영체제에 대한 애드온 프로파일인 ▲세이프티(Safety) ▲시큐리티(Security) ▲버추얼라이제이션(Virtualization)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 기반 기술 및 리치 멀티미디어, 커넥티비티 기술을 제공한다. 윈드리버는 각 산업 분야에 대한 심도 깊은 전문성과 검증된 소프트웨어 통합 및 라이프사이클 관리 서비스를 통해 오토모티브 OEM 및 티어1 공급 업체들이 보안 기능 및 안정성을 강화하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시 보다 빠르게 투자 가치를 회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커넥티드카 개발 및 자율 주행 기술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